엘라 계곡의 키르벳 케이야파입니다. 성경에 여기서 멀지 않은 곳에서 다윗왕이 골리앗을 죽였다고 기록됐습니다.
요세프 가핀켈 고고학자 / 히브리 대학
“우리는 다윗왕 시대의 역사, 정치나 도시화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성경만으로는 잘 몰라요. 이곳 키르벳 케이야파에서 처음으로 다윗왕 시대의 요새화된 도시가 발견됐습니다.”
예루살렘에서 20마일 떨어진 키르벳 케이야파는 유다 왕국의 국경 도시였습니다. 골리앗의 고향인 가스에서 멀지 않습니다. 탄소연대측정법에 따르면 다윗왕의 시대인 1020년에서 기원전 980년 사이에 존재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히브리 대학교의 고고학자 요세프 가핀켈은 이스라엘 유물 기관과 함께 일했습니다. 수십 개의 방을 발굴했다고 합니다. 그 중 3개의 방은 종교적인 목적으로 사용됐다고 합니다.
요세프 가핀켈 고고학자 / 히브리 대학교
“기반 시설은 어려워요. 가나안 사람과 이교도 사이에서 방을 격리시켰어요. 제가 말했듯이 진짜 성전인 거죠.”
이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가핀겔은 종교적인 유물들을 기자 회견에서 공개했습니다.
요세프 가핀켈 고고학자 / 히브리 대학교
“보시는 것과 같은 유물이 두 상자가 있습니다. 하나는 도자기로 만들었고 하나는 돌로 만들어졌습니다. 하나님의 상징을 위해 사용됐습니다.”
성전과 같은 형태를 가졌고 열왕기상의 설명을 확인해줍니다. 성경에는 솔로몬 성전의 건축 방식이 기록됐고 그 방식이 솔로몬 시대 전부터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발굴 현장에서 조각상이나 돼지 뼈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곳에 거주하던 사람들이 이웃인 가나안이나 블레셋과는 달리 돼지고기를 먹지 말고 조각을 새기지 말라는 성경의 율법을 지켰다는 의미입니다. 고고학자들은 일찍이 이곳에서 가장 오래된 히브리어 문서를 발견했습니다.
요세프 가핀켈 고고학자 / 히브리 대학교
“민족적으로 봤을 때는 유다의 도시와 같아요.”
이 발견들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성경이 실제 역사와는 상관없이 다윗왕 800년 후에 쓰였다는 일부 고고학자들의 주장이 틀렸음을 입증한다고 합니다.
요세프 가핀켈 고고학자 / 히브리 대학교
“히브리 성경에 역사적인 기억이 단단히 박혀있다는 것입니다. 다윗과 솔로몬이 신화적인 존재라고 말할 수 없는 거죠. 그들은 실제 존재했던 사람입니다.”
가핀켈은 성경과 고고학이 함께 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