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칼럼

나와 가족·이웃을 위한 코로나19 예방법

1203등록 2020-02-28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나와 가족·이웃을 위한 코로나19 예방법> 전진학 박사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메디플렉스 감염센터 센터장, 전진학입니다.

오늘, 지금 우리가 당하고 있는 코로나 신종 감염에 대해서
잠깐 주의사항, 그 다음에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서 어떻게 하면
가족, 친지, 기타 모든 사람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나를 잠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몇 가지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아시다시피 아직도 외국에 한 30여개 국가가 감염을 보고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나라를
피하시는 게 제일 중요하고 그 중에 인접국가인 중국, 홍콩, 마카오, 일본을 피하셔야 됩니다.

오늘 그래서 이제 바이러스를 어떻게 하면, 감염을 막을까를 몇 가지 간단한 내용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여행 외에 제일 중요한 것은 여기 보시다시피 알코올 제제인데요,

62%에서 70%의 알코올이 있고 거기에 이제 손을 보호하는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어떤 분은 손이 망가질까봐 안 닦으시는데, 어떻게 보면 이 제제들이 비누와 물보다 더 안전합니다, 손에서.

그래서 여기 보시다시피 펌프가 있거든요. 펌프를 충분히 해서 3~4cc 우선 손에 바른 후,
특히 제일 중요한 점은 엄지 손가락과 두 번째 손가락 사이, 손가락 손가락 사이입니다.

우리가 잊어버리기 쉬운 부분이 손목입니다. 짧은 옷을 입으면 특히나 손목까지 소독한 후 30초 내지 40초를 소비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하실 것이 이제, 이 여러 가지 마스크가 있는데
제가 간단히 두 가지 마스크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게 이제 시중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는 소위 치과용 마스크 또는 시술용 마스크인데
이걸 그냥 시술용 마스크라고 그럽니다.
보시다시피 색깔이 대게 다르고 한쪽에는 철사가 들어가 있어 가지고 이거를 코에 누르도록 돼 있습니다.
어떤 분은 보시면 이걸 거꾸로 쓰는 경우도 있고 바로 쓰지 않는데 항상 쇠가 있는 쪽이 코를 향하게 해서 누르시고 제일 중요한 것은 이 목, 귀와 연결해서 얼굴 아랫부분이 노출이 안되도록 해서 꼭 누르시고 잡아당기시고 누르고 해서 그 다음에 숨을 흡인 해 이렇게 빨려 들어가도록 하면 됩니다.

마스크의 수명은 젖으면 없어집니다.
하루 이틀, 일주일 씩 쓰는 것은 절대 안되고...

요즘에 물론 가격이 올라갔지만 젖으면 말리셔서 쓸 수 있지만 이것을 하루 이상 쓰면 안됩니다. 특히 일주일 동안은 안되겠죠.

병원에 가실 때는 이 것을 써야 됩니다.
요것은 일반용 마스크이지만 이 마스크는 KF94라고도 나와 있고 N95도 나와있습니다.

이 마스크의 특별한 작용이 뭐냐하면 0.3㎛입자, 거의 바이러스와 비슷한 입자도 95%를 걸러줍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쓰실 때,

잘 써야 되고, 젖으면 효력이 없어지기 때문에 그 점을 주의하시고 이 마스크는 우리가 이제 맞춤이라고 합니다.

제가 말씀 드리겠지만 얼굴에 이렇게 쓰고서 두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위에다 하고 하나는 목 뒤로도 하고...

그 다음에 중요한 게 코에다 누르시고 얼굴에다가 완전히 밀착해서 꼭 하신다음에
숨을 쉬면 숨이 약간 막히시는게 있어야 되요.

들숨을 할 때, 빨려들어가고 날숨을 할 때 빨려나가고.
이 두 가지만 조심하시면 마스크의 효력을 충분히 이용하실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젖으면 효력이 없고 하루종일 쓰시면 효력이 없습니다.

이 두 가지를 하시고 그 다음에 또 이 바이러스의 특징이 무엇인가 하면 이러한 표면에 떨어지면 어떤 때는 일주일까지도 산다고 그래요. 병원에서는 물론이지만 여러분도 통행이 많은 구역은 이런 알코올 또는 보통 집에서 쓰시는 세척제로 매일 몇 번 씩 닦으시면 좋고 특히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아파트의 문손잡이, 엘리베이터 버튼 같은 것은 항상 자신이 닦던지 엘리베이터 관리자,
아파트 관리자가 닦도록 조치를 취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간단한 개인 보호 장비, 손 위생 등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것을 잘 실행하시면 아마 여러분, 여러분 가족, 친지를 코로나 감염으로 부터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곧 바라건데 이 시련에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빠져나와서 정상 생활로 돌아가기를 간절히 기대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