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네트워크

대만 굿네이버스, 루마니아서 난민 구호활동

518등록 2022-06-21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앵커]
첫 번째 소식, 대만 CGNTV에서 보내온 소식부터 전해드립니다.

우크라이나의 긴장 상황이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해외로 피란을 떠난 난민들의 생활이 장기화되는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대만 굿네이버스도 난민 긴급구호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난민들이 도착한 루마니아에서 대만 굿네이버스가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대만 CGNTV가 직접 동행했습니다.

* * * * *

[리포팅]
강을 사이에 두고 우크라이나와 루마니아가 국경을 맞대고 있습니다.

평화로워 보이던 국경 도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된 이후 분위기가 변했습니다.
전쟁을 피해 루마니아로 대피한 우크라이나 난민들이 몰려들었기 때문입니다.

우크라이나 각지에서 출발해 힘들고 긴 여정을 거친 난민들은, 지친 상태로 국경을 넘습니다.

[인터뷰] 아린 / 시레트 국경 담당자
저는 이곳에서 슬픔에 빠진 아이들을 봤습니다.
그들의 얼굴 표정을 봤을 때,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최선을 다해서 난민들을 돕는 이유입니다.

[리포팅]
국경지역 정부기관은 난민들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지만, 많은 난민들을 돌보기엔 부족한 부분도 있습니다.

[인터뷰] 모라루 나아스타셰 / 이사체아 시장
루마니아에 있는 우크라이나 난민을 위해 루마니아 정부와 국민은 최선을 다해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에 남아 있는 난민들은 특별히 음식과 약품,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리포팅]
부족한 부분들을 채우기 위해 전 세계에서 온 여러 구호단체들이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구호단체들은 음식과 생필품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휴식 공간과 상담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굿네이버스도 마찬가집니다.
대만 굿네이버스는 대만인들의 후원으로 난민들을 위한 긴급구호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국경 도시 시레트와 이사체아에 거점을 둔 굿네이버스는, 현지 NGO 단체와 협력해 우크라이나에 구호물품을 보내는 한편, 난민들을 인신매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안전한 교통수단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법의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난민 아동들을 위해서도 적극적인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있습니다.

[인터뷰] 양국정 대표 / 대만 굿네이버스
대만인들은 우크라이나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현지 NGO 단체를 통해 전쟁지역 등 여러 지역에 음식을 전달하고 현지에 있는 우크라이나인들 중 우크라이나 서쪽이나 루마니아, 루마니아 수도로 들어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교통수단을 제공해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어린이들의 필요를 중시합니다.
어른이든 아이든, 특히 아이들이 많이 놀랐을 것인데, 그것을 완화시키면서 지원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 중입니다.

[리포팅]
전 세계에서 지원한 구호물자가 한 창고에 모이고, 자원봉사자들을 통해 분배됩니다.

대만 굿네이버스는 현지 NGO 단체 Fight For Freedom과 함께 우크라이나 각지에 물자를 보내고 있습니다.

구호물자에는 한 가정이 일주일 정도 먹을 수 있는 식량과 여러 생필품 등이 포함됐습니다.

[인터뷰] 코르넬리우스 폴로코셔 물류관리자 / Fight For Freedom
보통 일주일에 한 번 2~3대의 버스를 보냅니다.
우리가 받은 물자와 음식의 양에 따라서 정합니다.
상자 안에는 밀가루와 쌀, 스파게티, 생선, 그리고 다양한 생필품들을 담습니다.

[리포팅]
구호물자를 싣고 우크라이나로 떠난 차량은 빈 차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루마니아로 돌아오는 길에 미처 대피하지 못한 난민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난민들이 안전하게 대피하고, 임시로 머물 수 있는 공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조지 이그낫 대표 / Fight For Freedom
전쟁이 발발하기 전, Fight For Freedom은 7명밖에 없는 작은 단체였습니다.
하지만 전쟁이 발발한 지 3주 만에 250명의 자원봉사자들이 24시간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 단체가 우크라이나에서 하고 있는 일은 음식을 담은 상자를 우크라이나로 보내고 우크라이나 위험지역에 있는 사람들을 데리고 나와 안전한 지역으로 데려다주는 것입니다.
2000명이 넘는 난민들이 우리 난민 센터에서 잠을 자고 밥을 먹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58개 도시에 음식을 제공했습니다.
다시 한번 굿네이버스에 감사드립니다.

[리포팅]
굿네이버스는 다른 NGO 단체뿐만 아니라, 정부 기관, 교회와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지 교회의 목회자들은 굿네이버스의 지원에 감사함을 표했습니다.

[인터뷰] 나르시스 치오바누-후마 목사 / Holy Trinity Baptist Church
굿네이버스는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를 돕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를 도와 우크라이나 난민들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저는 직접 운전해 굿네이버스가 저희에게 제공한 음식과 통조림 등 현지인들에게 필요한 물품을 가지고 우크라이나에 몇 차례 다녀왔습니다.
굿네이버스는 또한 우리를 도와 교회에 찾아오는 우크라이나인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포팅]
대만 굿네이버스의 긴급구호활동은 루마니아에 도착한 난민들에게 위로를 전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