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아이티, 기아 위기 대책은?

845등록 2016-01-11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아이티 어린이의 20%가 표준 체중 이하입니다. 어린이 14명 중 한 명은 5살이 되기 전에 사망할 것입니다. 기아 위기가 삶의 모든 부분, 특히 교육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케이틀린 버크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숨 막히는 더위 속에 학교에 가야 하고, 빛이 들어오지 않는 곳에서 숙제하기 위해 집중하려고 노력하는데 배까지 고프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배가 고프면 배울 수 없습니다. 아이들이 배우지 못한다면 성장하지 못할 것이며 나라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변화를 일으키지 못할 것입니다. 아이티에 사는 프리차드와 다나 아담스는 30여 년 이상 이런 일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이들은 르호봇 미니스트리의 일원으로 3개의 기독교 학교를 관리합니다.

다나 아담스 / 르호봇 미니스트리
" 열기와 빈속 때문에 학교에서 기절하는 아이들이 있어요. 아이들을 먹여야 한다는 부담감이 계속 있었습니다. 학교 하나에, 학생이 4백여 명일 때는 급식 프로그램이 가능했어요. 하지만 학교가 성장하면서 계속할 수 없었어요. 주님께서 도와주시기를 기도하고 또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서 Orphan’s Promise를 통해 그 기도에 응답하셨습니다. 단체가 다른 두 학교에서도 급식을 시작할 수 있도록 기금을 모았습니다.

프리차드 아담스 / 르호봇 미니스트리
"하루에 천2백 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어요. 현재 9벽 명에게 급식을 제공하고 있으니까 3백 명을 더 먹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일주일에 5번씩 아이티인 요리사가 준비한 영양식을 먹습니다.

다나 아담스 / 르호봇 미니스트리
"학생들이 더 초롱초롱해져서 잘 집중해요. 모든 것이 달라집니다. 아이티 속담 중에 이런 말이 있어요. '빈 부대는 세울 수 없다.'"

Meds and Food for Kids, MFK의 설립자, 패트리샤 울프 박사는 아이티에 방문하기 시작한
1988년도에 그 필요를 보았습니다.

패트리샤 울프 박사 / MFK
"다음에 방문했을 때, 이전에 만났던 영양실조에 걸린 아이들이 다시 병들거나 어떤 때는 사망했던 적도 있었어요."

15년간의 의료 선교 봉사 끝에 울프 박사는 큰 계획을 세웠습니다.

패트리샤 울프 박사 / MFK
"그래서 2003년에 작은 수동 분쇄기로 땅콩과 분유, 설탕, 오일을 섞어서 갈았어요. 그리고 가루로 된 비타민과 미네랄을 아이들의 입에 넣어주었죠. 그때는 알약으로 된 비타민이 없었어요. 감리 교회의 주일 학교 방에서 그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해, 2003년에
한 달에 100kg으로 10 명의 아이들을 치료했습니다. 반쯤 죽은 것처럼 보이던 아이들이 6~8주 안에 치료됐어요."

MFK는 2012년에 8만 명의 아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이 최신 시설을 지었습니다. 생 땅콩을 이런 제품으로 만듭니다. 심각한 영양실조를 위한 '메디카 맘바', 중간 단계의 영양실조와 임산부 영양 보충을 위한 '플럼피 숩', 학교 간식인 '비타 맘바'를 생산합니다. 모든 MFK 제품은 지역 주민들을 고용해서 만들고 가능한 아이티의 원료를 이용합니다.

패트리샤 울프 박사 / MFK
"아이티에서는 구조를 넘어서 그 이상을 해야 합니다. 죽음에 처한 사람들 그리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지 못하는 사람들을 구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나라를 발전시키고, 경제에 불을 붙이고, 아이들의 부모를 고용하지 않는 한 그 일은 끝나지 않습니다. 그래야 그 가족의 다음 자손, 그다음 자손까지 영양실조에 걸리지 않습니다."

이 제품들은 절박한 부모들에게 아이들의 영양실조와 싸우고 가족들이 함께 하게 할 방법이 됩니다.

패트리샤 울프 박사 / MFK
"아이들이 고아원에 맡겨지는 일반적인 이유가 부모가 없어서가 아니라 부모가 아이들을 먹일 수 없어서입니다."

6개월에서 3~4살까지의 아이티 어린이들이 영양실조에 처한 핵심 집단입니다. 뇌가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적절한 영양 공급 없이는 건강해지지 못할 것입니다.

패트리샤 울프 박사 / MFK
"아이들과 함께 가야 합니다. 아이들이 미래니까요. 그런데 가장 피해를 입는 것이 아이들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바로잡아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우리의 자원을 쏟기만 하면 돼요. 우리의 자원을 사용하겠다고 결정하면 됩니다."

MFK는 다른 개발도상국가에도 제품을 수출합니다. 또 유니세프나 세계식량계획 등이 주요 고객입니다. 단체의 성장에도 울프 박사는 사역이 끝나려면 멀었다고 말했습니다.

패트리샤 울프 박사 / MFK
"세상은 이렇게 되면 안돼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북아메리카나 유럽에 태어난 사람은 복권에 당첨된 것과 다름없다고요. 이곳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물에 빠진 사람을 목격했을 때 뛰어 들어서 살리려고 하지 않겠습니까. 저의 동기 역시 그렇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