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아이티 거리 아이들의 어머니

924등록 2016-02-01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어디에서나 거리 위의 삶은 위험한 일입니다. 어린이들에게는 특히 그렇죠. 아이티에서는 극도로 위험합니다. 케이틀린 버크가 아이티를 방문해 거리의 아이들에게 피난처를 만들어주는 한 여성을 만났습니다.

린지 조겐슨은 매일 아침마다 캡-아이티엔을 돌아다니며 거리의 아이들이 그녀가 제공하는 보호소에 들어올지 스스로 살아갈지 선택하게 합니다.

린지 조겐슨 / Streethearts
"먼저 하는 일은 기도입니다. 이 일을 하려면 하나님이 필요합니다."

린지는 Streethearts의 설립자입니다.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은 아이들과의 인연에서 탄생한 단체입니다. 아이티의 거리는 아이들이 머물만한 장소가 아닙니다. 하지만 가난, 폭력 또는 가족이 없어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거리로 내몰립니다.

린지 조겐슨 / Streethearts
"5~7살 사이에 어른 노릇을 강요받습니다. 거리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사고방식을 되돌리기가 어려워집니다. 다가가서 도와주기가 힘들어요. 피해 의식이 자리 잡습니다. 아이들은 모든 걸 안다고 생각하고 모든 사람을 적으로 여깁니다."

린지와 거리의 아이들의 인연은 2012년에 처음 시작됐습니다. 매일 조깅을 하면서 도로 위에서 아이들과 마주쳤습니다. 그녀는 곧 아이들과의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린지 조겐슨 / Streethearts
"저는 정말 눈에 띄는 사람이었고 이 도시에서는 특이한 존재였죠. 아이들 역시 사회로부터 버려진 별난 존재였습니다. 그들에게는 아무도 없었어요. 저에게도 그랬습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어울리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의 신뢰를 얻고 아이들의 사연을 알게 됐습니다.

리카르도 볼테어
"6살 때, 거리에서 살 때였어요. 자마라는 친구가 있었어요. 거리에서 같이 살던 친구였어요. 자마와 함께 거리에서 살 때, 다른 거리 아이들이 우리를 면도날로 베려고 했어요. 우리가 가는 모든 장소마다 그 면도날을 들고 찾아왔어요."

프랭키 미너
"어떤 사람들이 우리를 찾아와 때리고 돈을 뺏어갔어요. 거리에서 구걸해서 모은 돈이었어요."

린지 조겐슨 / Streethearts
"심각한 성적 학대를 당하기도 합니다. 7살 정도의 어린아이들이 음식을 얻기 위해 남자들과 성행위를 합니다."

린지가 Streetherats를 시작한 이유입니다. 그녀의 사역은 아이티의 거리 소년들에게 안전한 피난처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거리 폭력이 증가함에 따라 더 큰 소명을 깨달았습니다.

린지 조겐슨 / Streethearts
"최근에는 부두교의 영향으로 아이들이 희생되고 있어요. 어떤 이유로 아이들의 영혼을 훔치기 위해 부두교 주술사에게 돈을 지불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을 죽입니다. 아이가 죽을 때까지 돌을 던져요. 그렇게 해서 아이의 혼을 가져가는 거죠. 때로는 아이들의 치아를 가져갑니다. 그리고 저주를 걸면 그 혼이 힘과 영향력을 준다는 거죠."

이런 사악한 일로 인해 Streethearts는 Phase One이라는 사역을 시작했습니다. 거리를 완전히 떠날 준비가 되지 않은 아이들이 탭탭이라는 택시를 타면 단체의 보호소로 데려다줍니다. 식사와 샤워, 깨끗한 침대를 제공받습니다. 그렇게 되면 공식적으로 프로그램에 등록이 되고 더 큰 보호소로 옮깁니다. 단체는 각 소년에게 책임감, 규칙, 존중을 가르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어엿한 사람이며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배웁니다.

베넬 폴리니 / Streethearts
"아버지가 된 것처럼 아이들을 섬깁니다. 아이들의 삶을 치료하는 약인 거죠."

프랜시스 에두아드 / Streethearts
"인내심, 사랑 그리고 더 큰 인내심, 더 큰 사랑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을 참을성 있게 대하면 결국에는 아이들이 따릅니다."

린지는 사역의 무게와 정상화 편견 사이에서 날마다 씨름합니다.

린지 조겐슨 / Streethearts
"무슨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없어요. 그날 어떤 아이가 죽게 될지 또는 병들지 몰라요. 그 외에 날마다 엄마의 일을 해야 합니다. 학교, 축구 연습, 이 아이에게는 이런 문제가 있고, 또 다른 아이는 미술 프로젝트를 봐달라고 해요. 사방에서 찾습니다. 두 아이만이 아니라 75명의 아이들이 있습니다."

Phase Three는 18세 이상의 아이들을 노동력으로 양성하는 데 집중합니다. Streethearts는 아이들을 인턴으로 받아 줄 협력 업체를 찾습니다. 진전이 느립니다. 6살짜리 속의 마음이 굳은 어른을 다시 어린아이로 되돌리는 일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린지 조겐슨 / Streethearts
"때로는 물러나서 아이들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버릇이나 옷을 입는 방식, 어떻게 자신을 표현하는지, 어떤 성적을 받는지 보는 거죠. 가장 문제가 많았던 아이가 학교에서 회장이 됩니다."

조겐슨은 아이들을 천국에서 만나기를 무엇보다도 소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린지 조겐슨 / Streethearts
"저에게는 정말 중요해요. 저는 아이들보다 먼저 죽게 해달라고 기도해요. 저는 한 아이라도 더 이상 죽는 걸 볼 수 없어요. 제가 죽으면 천국의 입구에 앉아서 기다렸다가 아이들이 오는 걸 보고 싶어요."

그래서 최근에는 지금까지 다가갈 수 없었던 아이들에게 끈질기게 찾아갑니다. 아이들은 매일 밤마다 탭탭(택시)이 찾아온다는 걸 압니다. 하지만 도움을 받아들일지 거리에 남을지 선택은 여전히 아이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