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러시아 종교 탄압 시작되나

2262등록 2017-02-18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러시아에서 공산주의가 무너진 지 25년이 됐습니다. 하지만 종교 자유를 위한 싸움은 여전히 격렬합니다. 7개월 전, 도널드 오서와리가 등록된 교회 밖에서의 복음 전도를 금하는 법을 어겼다며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이 법을 어긴 첫 번째 미국인이 되었습니다. 사건은 이제 대법원까지 가게 되었고 그 결과는 러시아의 모든 기독교인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미국인 도널드 오서와리와 그의 아내 루스는 14년 전에 러시아의 오룔로 이주했습니다.

도널드 오서와리 선교사
"오룔은 모스크바에서 남쪽으로 250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공산주의적인 지역입니다. 주민들은 구소련적인 사고방식을 가졌습니다."

부부는 오룔이 정착하기에 좋은 도시라고 생각했습니다. 작은 집을 사고, 전도를 시작했습니다.

도널드 오서와리 선교사
"저는 그곳에 예수 그리스도의복음을 전하기 위해 있습니다. 구원의 좋은 소식을 전해주려고요."

그 일을 위해, 이 침례교 선교사 부부는 그들의 주소가 적힌 복음 소책자를 오룔에 있는 모든 아파트의 우편함에 넣었습니다.

도널드 오서와리 선교사
"오룔에는 32만 명이 살아요. 구원의 계획에 따라 그들 모두가 개인적으로 초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반응했습니다. 작은 교회가 시작됐습니다.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세례받는 사람들이 나왔습니다.

도널드 오서와리 선교사
"모든 사람이 우리의 존재를 알았어요. 우리는 공개적으로 사역했습니다. 우리가 무슨 일을, 왜 하는지 숨긴 적이 없어요. 250마일 내에 미국인은 우리뿐이었습니다. 모든 주민이 제가 미국인이라는 걸 알았어요."

하지만 2016년 8월 14일 일요일 아침, 그들의 사역은 급작스럽게 멈추었습니다.

도널드 오서와리 선교사
"그 일이 일어나기 3주 전부터 예상하고 있었어요. 그들이 들어왔을 때, 올 것이 왔다고 생각했어요."

여기서 잠깐 멈추겠습니다. 그 일이 있기 25일 전, 7월 20일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종교 생활을 통제하는 새로운 법안을 승인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테러에 맞선다는 구실로 정부가 허가한 교회 밖에서의 설교, 기도, 개종, 종교 자료 배포를 금지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이 움직임이 괴롭히거나 협박하는 러시아의 최근 경향을 보여준다며 경고했습니다. 세르게이 라쿠바의 단체는 러시아를 비롯해 구소련이었던 13개 국가에서 사역합니다.

세르게이 라쿠바 / 러시안 미니스트리
"이 법은 러시아 기독교인에게는 반선교사법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복음주의 교회와 외국계 선교 단체를 강력하게 규제하니까요."

이 법에 따르면 외국인 선교사가 전도하려면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허가된 교회 밖에서의 성경 읽기, 찬양, 기도는 그곳이 집일지라도 불법 됩니다. 로만 런킨은 슬라브 법과정의센터의 변호사입니다.

로만 런킨 변호사 / 슬라브 법과정의센터
"이 법으로 피해가 심합니다. 다른 사람과 신앙에 관해 이야기하거나 나누는 일이 범죄가 돼 많은 기독교인이 두려워합니다."

안드레이 데스네스키는 저명한 러시아 평론가입니다.

안드레이 데스네스키 / 러시아 아카데미 오브 사이언스
"이 법은 기본적으로 선교 활동이라고 불리는 모든 일을 하지 말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예수님을 믿습니다' 라는 말도 포함되죠."

이 법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테러, 특히 극단주의 무슬림이 자행하는 테러에 맞서는 데 필요한 법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라쿠바는 불길한 무언가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세르게이 라쿠바 / 러시안 미니스트리
"러시아 당국은 개신교와 복음주의 운동을 제한하려고 합니다. 복음의 확산을 막으려고 합니다."

오룔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법이 통과되고 3주가 지나 오서와리가 집에서 설교하고 있을 때, 러시아 경찰들이 갑자기 나타났습니다.

도널드 오서와리 선교사
"경찰관 세 명이 우리 집에 왔어요. 우리가 예배하는 곳으로 들어왔습니다."

그의 아내가 사복을 입은 경찰관들의 사진을 찍었습니다.

도널드 오서와리 선교사
"그들은 문을 두드리지 않았어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들어왔어요."

경찰들은 오서와리가 설교를 끝내기를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을 심문했습니다.

도널드 오서와리 선교사
"사람들에게 여기서 무얼 하느냐고, 저 사람이 하는 일이 무엇이냐고 물었어요."

몇 시간이 지나 오서와리는 경찰서에 연행됐습니다.

도널드 오서와리 선교사
"저는 불법 선교 활동으로 기소됐습니다."

그리고 오서와리는 새로운 법에 따라 유죄 판결을 받은 첫 번째 미국인이 됐습니다. 모스크바에서 남쪽으로 2백 마일 떨어진 곳에 사는 오서와리는 그의 집에서 종교 행사를 열고 그 행사를 홍보하는 포스터를 동네에 붙였다는 이유로 벌금 640달러를 부과받았습니다. 그는 지방 법원에 두 번이나 항소했지만 패소했습니다. 그는 혼자가 아닙니다. 오서와리를 변호하는 런킨은 30여 명의 사람이 이 법의 희생양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로만 런킨 변호사 / 슬라브 법과정의센터
"여호와의 증인, 사이언톨로지 그리고 몰몬교도 타깃이 됐습니다."

그리고 지난달에는 러시아인 요가 강사가 불법 선교 활동으로 체포됐습니다. 하지만 간섭받지 않는 단체가 하나 있습니다. 러시아인 70%가 속해있다고 말하는 러시아 정교회에는 이 법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안드레이 데스네스키 / 러시아 아카데미 오브 사이언스
"지금으로써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러시아 정교회는 정부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니까요."

러시아 정교회 교인인 데스네스키는 그가 다니는 교회에서 정교회가 아닌 기독교인을 우상 숭배로 보거나 첩자로 보는 시선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를 달갑지 않게 여겼습니다.

안드레이 데스네스키 / 러시아 아카데미 오브 사이언스
"일각에서는 개신교인이 적 또는 잠재적 위험으로 여겨집니다. 그래서 억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죠."

도널드 오서와리 선교사
"실제로 러시아에서는 '정교회'라는 말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참된 길'을 의미합니다. 다른 방식은 잘못됐다는 걸 의미하죠."

러시아 정교회는 푸틴 대통령과 강력한 동맹입니다. 푸틴 대통령은 최근 몇 년간, 정교회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높였습니다. 러시아 사회 일각에서는 정교회를 국교로 생각합니다.

세르게이 라쿠바 / 러시안 미니스트리
"이 아이디어는 대중 매체, 사회 그리고 불행하게도 정교회와 정부에 의해 전파되고 있어요."

오서와리에게 이 싸움은 정교회 교인이 아닌 모든 신앙인을 위한 것입니다. 러시아 안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신앙을 실천할 권리를 위한 싸움입니다.

도널드 오서와리 선교사
"제가 소유한 집에서 친구들과 성경을 읽고, 기도할 권리가 없다면 이 나라의 그 누구에게도 그 권리가 없는 겁니다. 러시아 시민이든, 외국인 방문객이든 상관없이요."

오서와리는 러시아 대법원에 항소하는 동안, 집에서 드리는 예배를 중단했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