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월드 리포트

바로가기
18:16
아시아

중국 삼자교회, 부흥의 물결

892등록 2016-03-07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월드 리포트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중국에서 유례없는 부흥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독점으로 영상을 공개합니다. 이 이야기에는 특별한 관점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공산주의 정부 교회 가운데 어떻게 일하고 계시는지 보여줍니다. 조지 토마스가 중국 남부 지역을 찾아 이전에 공개된 적이 없는 교회 안의 모습을 취재했습니다.

중국 남부 푸젠성의 목요일 저녁입니다. 수십 명의 남성과 여성이 춤추고, 깃발을 흔들고, 뿔피리를 불고, 노래하며 하나님께 예배합니다. 여러분은 미국의 은사주의 교회의 영상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공산주의이자 공식적으로는 무신론인 중국의 영상입니다. 두안 후알리는 이 영상이 놀라운 것은 삼자교회라고 불리는 정부가 통제하는 교회에서 일어나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두안 후알리 목사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요. 하나님께서 삼자교회 내에서 아주 강력하게 움직이고 계십니다."

두안과 그의 아내는 이 움직임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두 사람은 전도사로 수년 간 중국을 누비고 다니며 삼자교회에서 일어난 성령의 역사를 기록했습니다.

두안 후알리 목사
"가장 놀라운 일은 주님께서 삼자교회 안에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일으키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많은 형제, 자매들이 하나님을 깊이 사랑하고 섬기기를 원하고 있어요."

두안 목사는 현재 베이징을 비롯한 중국의 여러 지역에서 일어나는 일은 삼자교회 내에서 일어나는 하나님의 강력한 움직임과 관련이 있으며 삼자교회의 지난 30년간의 상태를 생각했을 때 꽤 놀랍다고 말했습니다. 30년 전의 삼자교회는 어땠습니까?

두안 후알리 목사
"목사의 모든 설교는 정부 당국의 검열을 받았습니다. 청년들은 교회에 출석할 수 없었고요. 노인이나 대부분 여성만 출석했습니다. 성령의 역사에 대한 설교는 금지됐었습니다. 마지막 때나 회개에 관해 설교할 수 없었어요."

치유와 기적, 증표, 이적에 관한 주제는 논외였습니다. 지금은 그런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까?

두안 후알리 목사
"지금은 그런 주제들을 전하고 있습니다."

중국에는 두 가지의 교회가 있습니다. 등록된 교회와 등록되지 않은 교회입니다. 등록된 교회는 삼자교회라고 불리며 정부의 허가를 받은 교회입니다. 등록되지 않은 교회는 지하교회 또는 가정교회라고 불리며 정부의 통제 밖에서 운영됩니다. 수십 년간 극심한 핍박을 받았고 그 박해는 엄청난 성장을 이끌어냈습니다. 반면 삼자교회는 그런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그랬습니다.

자오 시아오 박사
"현재 삼자교회에서 큰 부흥이 일어나고 있어요."

자오 시아오 박사는 중국의 가장 권위 있는 기독교 전문가입니다. 공산당원이자 무신론자였던 자오 박사는 성경을 읽고 개종했습니다. 어떤 부흥입니까?

자오 시아오 박사
"하이뎬 교회에 가면 예배드리러 들어가기 위해 백 미터 이상 줄 서 있는 걸 볼 거예요. 선전에서는 매주 평균 5백여 명 이상이 세례를 받습니다."

3~40년 전에는 18세 이하의 남성과 여성은 삼자교회에 출석할 수 없다는 법이 있었습니다. 아직도 그렇습니까?

자오 시아오 박사
"지금은 그 비율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로 노인들이 출석하던 예전과는 달리 젊은 남성 신자들, 전문직 종사자, 주류 유명 인사들이 교회에 출석합니다. 특히 대도시에서 그렇습니다."

푸젠성의 목요일 밤 예배로 돌아갑니다. 성도들이 4일간의 '사랑 캠프' 행사를 위해 모였습니다.

순 렝게 목사
"사랑 캠프의 목적은 신자들의 믿음의 성장을 돕고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게 하려는 것입니다."

순 렝게 목사가 캠프를 이끌었습니다. 캠프에 대한 아이디어는 12년 전, 그가 목회하던 삼자교회에서 설교하던 중 성령님이 나타나면서 떠올랐다고 말했습니다.

순 렝게 목사
"예배 드리는 중이었어요. 갑자기 교회 안의 모든 사람들이 성령의 기름부으심이 임하는 걸 느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똑바로 설 수 없었고 어떤 사람들은 쓰러졌어요. 어떤 사람들은 어지러움과 메스꺼움을 느꼈어요. 예배가 시작되자 사람들이 울기 시작했습니다. 예배가 끝나고 보니 치유를 받은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저는 사람들의 몸에서 마귀가 쫓겨나는 걸 보았습니다."

순 목사는 그의 교회가 그런 일을 겪어본 적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순 렝게 목사
"유례없는 일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령의 역사에 대한 신학적 가르침을 받은 적이 없어요. 우리에게는 완전히 새로운 일이었습니다."

소문은 빠르게 퍼졌습니다.

순 렝게 목사
"이 지역에서 그런 경험을 한 교회는 우리가 처음이었어요. 곧 다른 교회의 지도자들이 찾아왔고 성령을 받기 위해 간절했습니다. 나중에 그들도 성령의 역사를 목도하기 시작했습니다."

교회는 고아원 두 곳과 양로원 두 곳을 운영합니다. 그리고 러브 캠프를 일 년에 두 번 엽니다.

순 렝게 목사
"우리에게는 4가지 목적이 있어요. 전도하고, 가정을 단단하게 하고, 신자들을 제자화하고, 다른 삼자교회들이 성령의 능력을 받아들이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두안 목사와 그의 아내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이 나라에 하나님께서 특별한 일을 행하고 계시다는 증거라고 말했습니다.

두안 후알리 목사
"최근에 산둥성과 허난성, 저장성에서 설교했었어요. 8천여 명이 예배에 왔습니다. 지난 크리스마스에는 위한현의 삼자교회에서 설교했습니다. 정말 놀라웠어요. 만 2천 명이 왔었거든요."

부부와 자오 박사를 비롯해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중국인이 그리스도께 돌아오도록 돕는 일에 참여하게 돼 영광스럽다고 말했습니다.

자오 시아오 박사
"중국 기독교인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중국 사회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 시작하셨다는 의미죠. 여러 의미에서 좋은 일입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