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급증하는 시리아 난민, 어디로 향하나

728등록 2013-08-12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앵커멘트◀
시리아 내전으로 인한 사망률이 1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위기로는 2만여 명의 난민들이 이웃 국가에서 임시로 거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5개의 주요 단체가 현 상황으로 자원에 한계가 왔으며 세계가 나서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게리 래인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17살의 파라즈가 가족 텐트를 향해 조금씩 다가갑니다. 어머니의 도움 없이는 해내지 못할 지루하고 고통스러운 시련입니다. 그는 시리아에서 거의 죽을 뻔했습니다. 거실에서 터진 로켓이 2층에 있던 파라즈를 헝겊 인형처럼 날려버렸습니다. 그의 팔이 부러졌고 뜨거운 파편이 그의 가슴과 등을 찢었습니다.

파라즈 / 시리아 난민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몰랐었어요. 정신을 잃고 이곳 레바논의 병원에 오기 전까지 깨어나지 못했죠. 의사들은 제가 살아나지 못할 거라고 생각했대요.”

파라즈의 동생 모하메드도 시련을 겪었습니다. 아버지의 죽음으로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저격수가 아버지의 머리를 향해 총알을 날렸을 때, 모하메드는 자동차 안, 아버지의 옆자리에 앉아있었습니다. 아버지의 몸이 그의 무릎 위로 엎어졌습니다.

모하메드 / 시리아 난민
“엄마에게 전화를 걸어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했어요. 누가 저를 데리러 올 때까지 피 묻은 옷을 입고 기다렸어요.”

가족에게는 세 번째 트라우마가 있습니다. 파라즈의 19살 된 형이 전쟁 중에 사라진 지 20개월이 넘었습니다. 가족들은 그가 잡혔거나 죽었다고 생각합니다. CBN은 Heart for Lebanon과 협력해 파라즈와 그의 가족을 포함한 난민들을 돕습니다. 매달 음식을 공급하고 의료 지원을 합니다. 이들 모두 어려움과 고통, 죽음을 경험했습니다. 이 젊은 엄마는 홀로 아이 넷을 데리고 레바논으로 왔습니다. 저격수에게 남편을 잃은 후, 시리아를 떠났습니다.

루케이아 / 시리아 난민
“우리를 찾아주는 봉사자를 아주 가깝게 느끼고 있어요. 그녀가 좋은 사람이라 우리는 부족한 것이 없어요. 우리를 긍휼히 여기고 애정이 있어요.”

우리가 캠프를 방문한 날, 이 10명의 가족이 도착했습니다. 전투기가 이들의 마을을 폭격했습니다.

시리아 난민
“입고 있는 옷 외에 아무것도 가져오지 못했어요.”

유엔은 65만 명의 시리아 난민이 레바논에 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4만 명 인구의 이 나라에서 6명 중 1명은 시리아 난민이라는 뜻입니다. 최악의 인도주의 위기입니다. 난민들은 이런 캠프에 수용됐습니다. 이곳은 시리아 국경선에서 멀지 않은 레바논의 베카 계곡입니다. 음식과 물, 피난처 그리고 안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아이들을 위한 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Heart for Lebanon은 요청에 응해 위험한 환경에 처한 이 어린이들이 감정적, 사회적,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부끄럼을 타는 10살의 파티마는 눈에 띄는 발전을 보였습니다. 그녀는 이 텐트에서 아버지의 두 아내와 15명의 가족과 함께 삽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파티마가 학교에 가는 것을 기뻐합니다.

파티마의 아버지
“학교에 가는 혜택을 입었어요. 전보다 더 좋은 교육을 받고 영어까지 배웠습니다.”

나왈 / Heart for Lebanon
“파티마가 자신감을 얻고 외향적으로 변하고 있어요. 친구들, 선생님들과 점점 더 자연스럽게 교류하고 있어요. 또 하나님께서 자신을 아무 조건 없이 완전하게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요. 파티마의 하나님을 향한 믿음으로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됐고 새로 찾은 이 믿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고 있습니다.“

6살 모신은 가장 필요로 했던 양식을 얻고 있습니다. 모신은 읽고 쓰는 방법뿐만 아니 라 성경적 가치에 근거한 도덕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 교육으로 인해 큰 차이가 생겼다고 말했습니다.

모신의 어머니
“좋은 곳에서 공부하고 노는 건 아이에게 정말 좋은 일이에요. 이제는 가르침을 받고
순종하며 존중할 줄 알아요. 전처럼 나쁜 말을 많이 쓰지도 않죠.”

6살의 시암은 작년에는 길 위에서 차를 이리저리 피하며 구걸했습니다. 이제는 Heart for Lebanon의 수업을 들으며 안전하고 밝은 미래를 갖게 됐습니다. 영어 알파벳 낭송을 좋아합니다. 잠시 동안, 시리아 아이들은 웃으면서 집을 떠난 고통을 잊었을지도 모릅니다. Heart for Lebanon 봉사자들은 노래를 가르치고 게임을 하고 연극을 합니다. 대부분 성경을 통한 도덕 수업을 받습니다. 이 노래는 나눔에 대한 노래입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