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현대 기술로 성경 번역 빨라진다

575등록 2014-07-14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앵커멘트◀
전 세계에는 7천여 개의 언어가 있고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는 그 모든 언어로 성경을 번역하기 위해 일합니다. 단체가 현대 기술로 지도에도 없는 외딴 지역에까지 찾아갑니다.

▶리포트◀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의 본부를 찾는 순간 사역을 정확히 이해하게 됩니다. 복음을 모든 언어, 모든 족속, 모든 언어로 전합니다.

브루스 스미스 대표 /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제 친구가 그러더군요. 그들의 언어로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필요가 있다고요."

브루스 스미스가 사역을 안내합니다. 리젠트 대학교를 졸업했고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의 대표입니다.

브루스 스미스 대표 /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하나님께 가정이나 신체적, 경제적, 물리적, 종교적 환경 등 자신의 절망적인 상황을 호소할 때, 사람들은 자신의 모국어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같은 언어로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는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존 위클리프 대로와 번역의 길 모퉁이에 있습니다. 이곳에서 지난 5년간, 성경 번역 속도를 높이기 위해 70개국 3천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일했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은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브루스 스미스 대표 /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21세기의 도전 과제는 접근하기 쉬운
지역에서의 일은 끝났다는 겁니다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들만 남았습니다"

그런 지역에서의 가장 큰 도전은 안정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그래서 브루스 스미스 대표가 성경 번역 가속기라고 부르는 BTAK가 탄생했습니다.

브루스 스미스 대표 /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그런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 우리 눈앞에 준비돼 있었어요. 성경 번역 속도를 높이는 일을 기꺼이 도울 수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었죠. 그래서 우리가 이 사역에 대해서 설명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몰려왔습니다. 빠르게 개발팀을 구성했고 정말 드림팀이었습니다."

드림팀의 장비는 태양 전지판으로 전기를 공급해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그러면 작은 노트북과 위성으로 연결되는 인터넷 모뎀이 작동합니다. 3년간, 295개의 번역팀이 이 장비를 사용했습니다.

브루스 스미스 대표 /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번역팀들이 그것만으로도 번역 속도가 두 배로 빨라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이 빠르게 번역해서가 아닙니다. 인터넷이나 장비가 느려서 그랬죠. 앞으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모른 채 질문에 대한 답을 기다리고 파일 교환을 기다리고 반응을 기다렸지만 이제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 외딴 지역에 장비가 도착하면 축하가 벌어집니다.

브루스 스미스 대표 /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제가 처음으로 연결했던 지역은 키바쿠입니다. 두 번째는 콤웨이였어요. 대부분의 지역은 지도에 없습니다. 가축을 돌보며 계절마다 돌아다니는 유목민 지역입니다. 어떤 설명도 없는 그런 도시들입니다. 대부분 전신주가 있지만, 전선은 없어요."

번역 선교사들 역시 이 연결로 안정감을 얻습니다.

브루스 스미스 대표 /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단순하지만 그런 능력, 컴퓨터에 연결해 지역 바깥의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를 얻습니다. 대부분 기독교에 적대적인 안전하지 못한 지역에서 목숨을 걸고 일하기 때문입니다."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본부에서는 사역의 새로운 활로가 열렸습니다.

브루스 스미스 대표 /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2006년은 베이비부머 1세대가 60세가 된 해입니다. 가장 최근의 베이비부머 세대는 2024년까진 60세가 되지 않습니다. 특별하게 준비되고 있다고 생각해요. 20년 전에는 할 수 없던 일을 지금은 할 수 있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선교와 성경 번역에 기여할 사람들을 계획하시고 있습니다."

은퇴한 엔지니어인 피터 폴리니가 장비 조립을 돕습니다. 그와 그의 아내는 지난 4년간, 위클리프에서 자원봉사를 했습니다.

피터 폴리니 자원봉사자 /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엄청난 환경이에요. 그리고 세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더 깊은 통찰력을 줍니다."

피터는 고향인 필라델피아의 겨울을 피해 올랜도에서 선교를 위해 그의 기술을 사용합니다. 내년에도 올 계획이십니까?

피터 폴리니 자원봉사자 /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주님께서 원하신다면요. 하나님께 달렸어요, 우리 건강 말이죠."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