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성매매 여성을 위한 '라합의 희망'

1070등록 2012-03-19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내쉬빌의 춥고 조용한 밥입니다. 하지만 그 안에는 얼마나 많은 여성들이 몸을 팔도록 협박과 강압을 받으며 갇혀 있는지 모릅니다. 근처 도시에서는 ‘라합의 희망’이라는 자원봉사 단체가 수색과 구조 계획을 짭니다. 이 여성들을 목표 삼아 최대한 많이 접근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요즘 성 매매 희생자들은 거리에서 찾아볼 수 없습니다.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요? ‘라합의 희망’은 전화를 걸면 금방 나타날 수 있는 거리에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에밀리 피치패트릭 / 라합의 희망
“크레이그 리스트와 백페이지에서 천 개의 광고를 찾아보며 찾기 시작했어요 어떤 도시든 광고가 끝이 없어요.”

 

이 사역은 성 매매 희생자를 위한 희망의 집을 시작한 에밀 피치패트릭의 아이디어입니다.

 

에밀리 피치패트릭 / 라합의 희망
“광고에서 어린 소녀를 봤어요. 얼굴에 멍이 들어있었죠. 우리는 그 소녀가 소수자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죠. 광고에는 19살이라고 나왔지만 12~13살로 보이는 소녀들도 있었어요.”

 

봉사자들은 기도로 시작해서 전화를 하는 중에도 계속해서 기도합니다. 전화 담당자 옆에는 기도 담당이 있습니다. 포주에게 감시당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본대로 전화를 걸며 신중하게 정도에 따라 신분을 노출합니다.

 

미쉘 켄트 / 자원봉사자

“가족들과 이야기할 수 있나요?”

 

에밀리 피치패트릭 / 라합의 희망
“조심스럽고 솔직하게 접근합니다. 필요한 일이 있다면 우리가 있다고 말합니다. 떠날 준비가 안됐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죠. 하지만 떠날 준비는 안 됐지만 번호는 남겨두겠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어요. 그리고 나중에 전화해서 준비됐다고 얘기해주죠.”

 

많은 소녀들은 자유롭게 말조차 할 수 없습니다. 포주에게 심한 통제를 받아서 전화를 끊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작년에 사역이 시작한 이후 라합의 희망은 19개 도시에서 천여 명과 대화했습니다. 법적으로 협력을 얻고 있으며 작년에는 4명의 소녀를 구출했습니다. 대다수가 세뇌를 당해 인신매매를 당했다는 것을 부정합니다. 나머지는 그 세계에서의 공포를 인정할 수 있었습니다.

 

에밀리 피치패트릭 / 라합의 희망
“기도해줄 일은 없느냐는 질문에 바로 눈물을 흘리는 소녀들이 있어요.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을 정말 싫어한다면서요.”

 

오늘 밤은 컨이 긴 대화를 나눕니다. 임신 6개월이라고 말합니다.

 

컨 / 자원봉사자
“정말 힘드시겠어요.”

 

컨은 애슐리의 선택권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도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녀와 기도했습니다. 하지만 수개월 간 전화를 걸어온 컨도 전화를 끊자마자 감정에 복받쳤습니다. 옆 방에서 자원봉사자 미셸 켄트가 그곳을 빠져나와 학교로 돌아가는 꿈에 관해 이야기하는 또 다른 피해자를 격려합니다.

 

미셸 켄트 / 자원봉사자
“당신과 대화해보니 똑똑한 사람이라고 확신해요. 원하고자 하는 일을 이룰 수 있을 거라고 믿어요. 당신 목소리를 들으니 알 수 있어요.”

 

라합의 희망이 하는 일이 힘들어 보인다면 자매기관인 희망의 집에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북캐롤라이나 외곽 지역에 자리 잡은 보호소에는 피해자 소수만 있습니다. 존 패리쉬는 거리의 삶을 살던 소녀들을 회복시키는 과정은 생각보다 힘들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존 패리쉬 / 희망의 집
“수의 문제가 아니에요. 일대일이죠. 구원하는데 1~2년이 걸리는 일입니다.”

 

희망의 집의 일과는 멘토링과 격식 없는 상담 시간을 포함합니다. 홈스쿨링과 치료를 받고 장신구 만들기 같은 새로운 취미를 즐깁니다. 나라 건너편에서는 기독교 단체가 이곳에서 일어나는 일을 주시하는 인신매매 단체와 싸웁니다. 피치패트릭은 정기적으로 정보를 요청하는 전화가 넘쳐난다고 말했습니다. 보호소를 시작하려는 교회들의 전화입니다.

 

에밀리 피치패트릭 / 라합의 희망
“소녀들을 거리에서 바로 희망의 집으로 데려오기 때문에 그들을 안정시키며 건강한 경계를 가르치고 자존감과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다는 믿음을 키워주려고 합니다.”

 

라합의 희망과 희망의 집은 피해자를 찾아내고 구출해서 회복하는 일을 단거리 경기로 여기지 않습니다. 각각의 소녀에 대한 마라톤에 가깝습니다. 그들이 견디는 트라우마는 상상할 수 없는 정도지만 각 사람의 구출과 회복이 들이는 시간과 돈만큼 충분히 가치 있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