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월드 리포트

바로가기
18:16
남아메리카

지카 바이러스, 천적으로 잡는다

572등록 2016-03-28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월드 리포트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오퍼레이션 블레싱이 라틴 아메리카 현지에서 지카 바이러스 전염을 막기 위해 독특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리 래인이 보도합니다.

페루 리마에서 보건 전문가들이 지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교실을 훈증 소독 중입니다. 하지만 살충제와 모기장은 지카 바이러스를 옮기는 이집트 숲모기에는 효과가 없다고 밝혀졌습니다. 오퍼레이션 블레싱의 빌 호란 회장은 모기가 활동하는 시간에 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빌 호란 / 오퍼레이션 블레싱
"모기장은 효과가 없어요. 이집트 숲모기는 밤에 자니까요. 밤에는 무는 일이 거의 없어요. 이 모기들은 새벽녘 두 시간, 해 질 녘 두 시간 동안 활동합니다."

오퍼레이션 블레싱은 허리케인 카트리나 당시 뉴올리언스에서 활동했던 경험을 토대로 특별한 해결책을 마련했습니다. 엘살바도르에는 모기를 잡아먹는 토착종 물고기 삼보를 풀었습니다.

빌 호란 / 오퍼레이션 블레싱
"삼보 물고기를 이용합니다. 삼보 물고기를 나누어 주고 있어요. 그리고 삼보 물고기를
키우는 여성을 돕고 있습니다. 멕시코에서는 모기 유충을 잡아먹는 멕시코 토착종인 감부야를 이용한다는 데 장관급 선에서 동의를 받은 상태입니다."

오퍼레이션 블레싱은 현재 아카풀코에서 일하고 있으며 곧 멕시코 칸쿤 근처 유카탄 반도에서 사역할 예정입니다. 엘살바도르에서 활동 중인 토니 씨씨가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토니 씨씨 / 오퍼레이션 블레싱
"싱크대나 물탱크에 물고기를 이렇게 넣습니다. 이건 삼보 물고기를 위해 사용 중이지만 가정에서는 여기에 물을 보관합니다. 바로 여기에서 치쿤구니아, 뎅기, 지카 바이러스를 옮기는 이집트 숲모기의 유충이 번식합니다."

지카 바이러스는 신생아의 뇌를 감염시키거나 신경마비를 일으킵니다. 오퍼레이션 블레싱은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공공 교육이 중요하다고 항상 말씀하셨었는데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사실 가운데 알아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빌 호란 / 오퍼레이션 블레싱
"콜레라나 에볼라 등의 전염병에서 배운 것이 있습니다. 대중에게 널리 알려야 합니다. 특히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가난한 사람들에게요. 지카 바이러스에 대해 알려주고 어떻게 싸울 수 있는지 알려주는 팀이 있습니다."

오퍼레이션 블레싱의 노력은 엘살바도르나 멕시코에 그치지 않습니다. 호란 회장은 아나 게르난데스 온두라스 영부인을 만났습니다. 중앙아메리카 국가에서 모기 유충을 잡아먹는 물고기를 이용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일에 도움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빌 호란 / 오퍼레이션 블레싱
"우리는 바이러스 퇴치에 크게 기여하며 생명을 구하고 있습니다. 고통을 끝내고 질병의 근원을 쫓고 있어요. 지카 바이러스가 퍼진 곳이라면 우리도 어디든지 갈 겁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