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브라질, 아동 성매매 근절 시급

1540등록 2012-08-20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최근 몇 년간 관광객의 수가 증가하면서 브라질 북동 지역에 몰려들고 있습니다. 지역의 아름다운 해변과 식민지 시대풍의 건축물을 즐깁니다. 그리고 비참하게도 아이들을 이용합니다.

 

카를로스 다 봄바 / 청소년 상담 전문가
“소녀를 사는 일이 아주 쉬워요. 초콜릿을 사는 것과도 같죠.”

 

브라질의 북동부로 가서 이 지역의 아동 성 매매 확산을 밀착 취재했습니다. 청소년 상담 전문가 카를로스 다 봄바는 통제 불능이라고 표현했습니다. 택시 기사, 호텔 종업원 그리고 마약상들이 지하 조직을 만들어 공급과 수요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다 봄바의 단체는 매주 5~6명의 새로운 피해자들에게 도움이 필요하다는 연락을 받습니다. 인터뷰가 끝나고 호텔 바로 맞은편의 해변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다 봄바는
바로 앞에 있던 아이가 성 매매를 위해 그곳에 있다는 것을 알아챘습니다. 통역사가 여장한 소년에게 접근했습니다. 소년은 이 시스템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말해주는데 동의했습니다.

 

리아
“차를 타고 와서 얼마냐고 물어봐요. 저는 말해주고 원하면 저를 데려가요.”

 

리아는 한번에 25~50달러를 받으며 자신과 어머니를 위해 음식과 옷을 마련합니다. 14살에 이 일을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삶의 고통은 분명해 보였습니다.

 

리아
“이 일이 싫어요, 정말 싫어요. 필요하니까 할 뿐이에요.”

 

브라질은 곧 태국을 넘어서 아동 성 매매 1위 국가가 될 전망입니다. 유엔은 25만 명 이상이 성 착취를 당하고 있다고 추정합니다. 아동 성 매매는 유럽과 미국의 관광객들이 도착하는 북동부 지역에서 대부분 일어납니다.

 

호세 다 실바 목사 / 레시페
“12, 13살에 시작하는 아이들을 봅니다. 아이들에게는 수입을 얻고 쉽게 돈을 버는 방법이죠.”

 

아동 성 매매 문제가 충분히 심각해 보이지 않는다면, 최악의 상황은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제 뒤에 건축되고 있는 경기장에서 열리게 될 월드컵을 두려워합니다. 관광객들이 몰려들게 될 겁니다. 스포츠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뿐만이 아니라 어린이에게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요.

 

에디발도 타우아레스 / 시의회
“이 일을 피할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디발도 타우아레스는 레시페의 어린이 복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의 조사에 따르면 이곳의 아이들은 위험에 처했습니다.

 

에디발도 타우아레스 / 시의회
“월드컵 전후에 보게 될 일은 지역 사회에 트라우마가 될 겁니다.”

 

청소년들을 위해 일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광업 증가는 더 많은 아동 착취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과 비영리 단체가 협력해 경각심을 높이고 잠재적인 재앙을 예방하려고 노력합니다.

 

에디발도 타우아레스 / 시의외
“사회복지사들이 크게 염려하고 있어요. 예방하기 위한 교육 자료를 워크숍과 학교에 공급하고 있어요.”

 

또 문화에 깊이 뿌리 박은 이 비극을 완전히 없애려면 장기적인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가난한 아이들은 보통 작고, 붐비는 집에서 성장합니다. 은밀해야 할 성생활에 노출되고 때로는 학대를 당합니다.

 

마리아 레오리나 / 아동 폭력 전문가
“일찍부터 왜곡된 방법으로 성관계를 보게 되고 이런 삶을 시작하는 게 쉬워지죠.”

 

마약상들이 마약이나 불법적인 물질에 중독된 아이들을 이용합니다. 또 가난에 허덕이는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몸을 팔라고 부추깁니다.

 

수세테 카르도소 / 컴패션 브라질
“가끔은 엄마들이 아이들을 이런 상황으로 몰아가요. 도움이 필요하니까요.”

 

우리가 만난 15살짜리 소피아의 경우, 부모가 이 방법을 원했습니다. 소피아는 더 나은 삶을 원하기 때문에 그만뒀다고 말했습니다.

 

소피아 / 성 매매 피해자
“이 일이 좋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임신해서 공부를 못하게 되고 좋은 직업을 얻을 수 없었을 거에요.”

 

미국에 기반을 둔 단체, 컴패션은 오랫동안 성 매매와 싸워왔습니다. 컴패션은 어린이 후원을 통해 사역 센터를 운영합니다.

 

수세테 카르도소 / 컴패션 브라질
“거리를 피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체론적인 교육을 제공하는데 관심이 있습니다. 그들의 부모와는 다른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요.”

 

컴패션은 지역 교회와 협력해 어린이들의 신체적 필요를 돌봅니다. 학업을 강조하며 성적 학대를 겨냥한 특별한 커리큘럼을 포함합니다. 컴패션은 삶에 대한 의사 결정권 또한 강조합니다. 절대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가정의 어린이들에게는 힘든 개념입니다. 하지만 한 아이 후원을 통한 예방은 가장 효율적인 전략일지도 모릅니다. 최근의 설문 조사에서 경제학자들이 가난과의 장기적인 싸움에서 가장 좋은 방법으로 꼽았습니다.

 

에디발도 타우라에스 / 시의회
“아동 착취와 싸우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컴패션과의 협력에 있다고 믿습니다.”

 

이에 따라, 타우아레스는 프로젝트의 정기 후원자가 됐습니다. 아이와 관계를 쌓아가며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알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리아에게도 아직 늦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인터뷰가 끝나고 리아와 리아의 꿈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리아
“제가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고 싶어요. 그리고 이 일을 그만두고 싶어요.”

 

리아는 간호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진정한 기적은 고통에 가득 차있던 한 아이가 다른 이를 돕는 꿈을 꾼다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