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세상의 끝에서 타오르는 복음의 빛

668등록 2012-01-09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현지인들은 이곳을 야말이라고 부릅니다.

 

유목민
“야말은 세상의 끝이라는 뜻입니다.”

 

여러 면에서 정말 그렇습니다.

 

유목민
“이곳에는 길이 없습니다. 순록이나 스노모빌로 얼어붙은 강과 호수를 돌아다닙니다.”

 

북위 70도, 동경 70도 야말 반도는 북극권의 시베리아 툰드라 깊은 곳에 자리합니다. 이미 옷 네 겹을 입었고 한 벌을 더 입고 있습니다. Dl 곳의 온도는 영하 30도에서 60도 사이를 오갑니다. 저는 단 한 번도 이렇게 많은 옷을 입은 적이 없습니다. 어쨌든, 거의 준비가 됐네요. 지금은 아침 6시입니다. 시베리아 안내인 피터가 마지막 점검을 합니다. 순록 가죽입니다. 우리가 탈 썰매입니다. 이 뒤에 타고 툰드라를 여행할 것입니다. 썰매는 스노모빌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피터 쿠디 / 네네쯔족 전도사
“길이 막혔을 경우를 대비해 밧줄과 긴급 장비를 확실히 점검 해야 합니다.”

 

위험한가요? 오늘 아침, 우리의 여행지는 황무지 깊은 곳으로 4시간을 들어가 유목민 가족을 만납니다. 두 시간 정도 가다가 잠시 멈췄습니다. 지금은 오전 9시 25분입니다. 아직 해가 뜨지 않았는데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겨울에는 몇 시간 정도만 해가 뜹니다. 정오 즈음에 해가 뜨면 볼 만 합니다.

 

피터 쿠디 / 네네쯔족 전도사
“이곳은 특별한 장소입니다.”

 

피터는 가장 큰 규모의 유목민족인 네네쯔 부족 사람입니다. 그는 안내인 이상이죠. 기독교인입니다. 그리고 지난 몇 년 동안 그의 부족과 툰드라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피터 쿠디 / 네네쯔족 전도사
“기독교인이 됐을 때 하나님이 새로운 마음을 주셨습니다. 내 부족을 향한 마음도 주셨습니다. 스노모빌을 타고 나가 유목민 가정에 예수의 사랑을 전했습니다.”

 

네네쯔족은 순록을 방목합니다. 네네는 사슴의 아이라는 뜻이죠. 시베리아 툰드라의 네네쯔족에게 순록은 생명선입니다. 순록의 고기뿐만 아니라 가죽이 마을에 큰돈을 벌어주기 때문입니다.

 

네네쯔쪽 목동
“음식, 옷, 신발, 집, 교통수단 모든 것이 순록에게서 나와요. 순록이 없으면 살아 남을 수 없어요.”

 

이들은 일찍부터 툰드라에서 살아남는 법을 배웁니다.

 

유스티니아 랩텐더 / 네네쯔족
“우리 아이들은 일찍부터 혹독한 환경에서 사는 법을 배웠어요. 우리가 사는 방식이죠. 조심하지 않으면 목숨을 잃습니다.”

 

여자들은 음식과 옷을 만들고 천막을 올립니다. 남자들은 사냥을 하고 순록을 돌봅니다. 순록의 가죽을 벗길 때가 되면 모든 가족이 동원됩니다. 가죽은 천막과 옷을 만드는 데 쓰입니다. 피와 고기는 비타민 섭취를 위해 먹습니다.

 

유목민
“순록의 모든 것을 사용해요.”

 

피터는 네네쯔족에게 다가간 몇 안 되는 전도자입니다. 유스티니아의 가족들을 방문한 지는 몇 주가 됐습니다.

 

유스티니아 랩텐더 / 네네쯔족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줘요. 즐거운 대화입니다.”

 

그는 시베리아인 교회와 구소련 지역의 복음 전파를 위해 세워진 러시아 사역 단체의 지원을 받습니다. 우정 전도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피터 쿤디 / 네네쯔족 전도사
“아이들에게 줄 선물을 가져왔어요. 장난감과 학용품, 어린이 성경이 들어 있죠. 관계를 먼저 만들어야 해요.”

 

스노모빌, 핸드폰, 발전기와 같은 현대 기술들은 툰드라의 삶을 쉽게 해줍니다.

 

피터 쿤디 / 네네쯔족 전도사
“이전에는 순록에만 의지해서 돌아다녔어요. 지금은 스노모빌이 더 멀리에 사는 가정을 만나게 해줍니다.”

 

숫자는 파악되지 않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주님을 영접한 네네쯔족의 숫자를 5백여 명으로 추정합니다.

 

피터 쿤디 / 네네쯔족 전도사
“예수님에 대해 듣지 못한 수천 명의 사람이 더 있어요."

 

피터는 더 많은 사람에게 주님의 복음을 나누기 위해 척박한 시베리아 툰드라의 땅을 계속해서 여행할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