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보코 하람 테러 생존 여학생 증언

803등록 2014-06-02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앵커멘트◀
나이지리아의 기숙학교에서 3백 명의 여학생이 납치당한 지 한 달이 넘었습니다. 이 납치사건으로 악명 높은 테러 단체, 보코 하람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보코 하람은 5년이 넘도록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셀 수 없이 많은 잔혹 행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게리 래인이 한 나이지리아 여학생의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그녀와 가족이 당한 살인과 공격을 극복해야 했습니다.

▶리포트◀
데보라 와카이 피터스는 보코 하람에 납치당한 276명의 여학생들과 지낸 적이 있습니다. 그녀는 어머니는 여학생들이 납치당한 치복의 학교에 다녔었습니다. 데보라는 보코 하람으로부터 참혹한 경험을 했습니다. 2011년 크리스마스 전날 밤, 그녀의 집에 세 명의 무장 강도가 침입했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부정하지 않은 그녀의 아버지를 죽였습니다. 또 그녀의 형제인 14세의 케일럽을 살해했습니다.

데보라 와카이 피터스
“그들이 오빠의 가슴을 향해 총을 두 번 쐈고 오빠가 쓰러졌어요. 쓰러진 오빠가 움직이려고 하자 오빠의 입에 다시 총을 쐈어요. 오빠는 다시 쓰러졌고 죽었습니다. 저는 충격을 받았죠. 도대체 무슨 일인가 했어요.”

무슬림이었던 데보라의 어머니는 당시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습니다. 사건 직후, 미국의 9/11 생존 어린이들이 데보라를 미국에서 열리는 캠프에 초대했습니다. 그녀는 테러에서는 살아남았지만 미국의 체제를 통과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녀의 비자 요청은두 번이나 거절당했습니다.

엠마누엘 오게베 / Jubilee Campaign USA
“데보라의 비자 요청이 거절당한 이유가 서류상 부족한 부분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족관계가 없다는 거였죠. 그들은 테러주의자에게 가족을 잃은 아이에게 또다시 충격을 안겼습니다.”

이 담당 부서는 최근 보코 하람을 테러 단체로 규정했습니다. 허드슨 연구소의 니나 시아는 작년 11월까지만 해도 조니 카슨 전 차관보가 이슬람이 보코 하람의 동기라는 의견을 거부했었다고 말했습니다.

니나 시아 / 허드슨 연구소
“정말 할 말을 잃었던 기억이 납니다. 2012년이었고 또 다른 교회가 공격당한 후였습니다. 그는 CSIS 싱크탱크에서 종교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발언했었죠.”

엠마누엘 오게베 / Jubilee Campaign USA
“이들은 반군이 아닙니다. 무정부주의자이자 성전주의자입니다. 적당한 전후 사정으로 죄를 뒤집어씌우고 성명을 발표하면 적절한 반응을 얻을 수 있죠.”

데보라는 취재진에게 보코 하람이 왜 자신의 가족을 공격했는지 분명히 이야기했습니다.

데보라 와카이 피터스
“기독교로 개종한 무슬림은 누구든지 죽음으로 벌해야 한다고 꾸란에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어머니의 개종 때문에 이런 일을 벌였습니다.”

어머니가 집에 있었다면 그들이 그녀 역시 죽였을 거로 생각합니까?

데보라 와카이 피터스
“네, 어머니를 겨냥한 일이었으니까요. 지금도 그들은 어머니를 찾고 있습니다. 어머니를 발견하면 죽일 거예요.”

당신의 아버지는 왜 죽인 걸까요?

데보라 와카이 피터스
“첫째로 아버지는 목사였고 두 번째는 어머니와 결혼해서 어머니를 기독교인으로 만들었다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아버지에게 화가 나 있었죠.”

아버지가 기독교로 이끈 또 다른 무슬림이 있습니까?

데보라 와카이 피터스
“네, 있습니다.”

오게베는 세계의 지도자들에게 이런 공격을 멈추게 하려면 더 적극적인 반응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엠마누엘 오게베 / Jubilee Campaign USA
“만약 세계가 단합해 보코 하람을 근절하지 못한다면 우리의 관심을 얻게 할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그들은 그 일들을 계속 우리 앞에 들이댈 겁니다.”

데보라는 결국 학생 비자를 받아 미국의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그녀의 이야기에서 사람들이 무엇을 배우길 원할까요?

데보라 와카이 피터스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점점 더 알아가고 이해하게 될 겁니다. 강건하라는 의미가 무엇인지 알길 바라요.”

15살의 나이지리아 여학생은 이슬람 테러주의에 대한 승리를 위해 강건히 서며 그녀의 친구들이 곧 가족들과 재회하기를 기도한다고 말했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