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출애굽의 증거를 찾아서

1353등록 2015-03-23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십여 년 전에 한 영화 제작자가 성경에서 가장 유명한 한 이야기를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애굽 사건입니다. 그의 여정은 신앙의 위기와 다큐멘터리의 수상으로 이어졌습니다. 여리고에서 크리스 미첼이 보도합니다.

영화 의 한 장면입니다. 출애굽기에 따르면 모세가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내 광야에서 40년을 보냅니다. 그리고 여호수아가 요단강을 건너 이곳 여리고 근처의 약속의 땅까지 이끌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그저 우화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또 다른 이들은 이 다큐멘터리가 증거를 제시했다고 말했습니다.

팀 마호니 / 영화 제작자
"그 일이 일어났다고 믿는 장소인 델타 동부의 고센으로 갔습니다. 고고학적 유적지를 찾아갔는데 출애굽의 증거는 전혀 없다는 말을 들었어요."

팀 마호니의 출애굽 사건 조사와 오랜 방랑은 깜짝 놀랄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팀 마호니 / 영화 제작자
"모든 단계에서 성경 이야기와 일치했어요. 사람들이 이전에 보지 못 했던 증거를 보여주었습니다."

영화는 시기를 맞추면 고고학이 역사에 들어맞는다고 제안합니다. 이집트에서 모세의 시작, 노예, 출애굽의 모세, 약속의 땅 정복까지 이야기는 깔끔하게 한 줄로 정리됩니다. 하지만 그 시기는 이릅니다. 이집트 문명의 몰락 시기를 보면 모세와 출애굽 사건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도시를 나란히 두고 보면 성경 이야기와 고고학적 증거가 정확하게 들어맞습니다.

팀 마호니 / 영화 제작자
"출애굽 당시의 파라오 람세스라고 하죠. 람세스가 파라오였던 그 시대를 찾아보면 출애굽에 대한 증거가 없다는 그 주장이 맞습니다. 하지만 다른 고고학자와 이집트학자는 람세스 이전 시기에는 맞아떨어지는 사건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호니는 고고학적 논쟁의 양 측을 모두 설명합니다. 출애굽은 과연 일어났을까요?

사람들을 실망시키고 싶지 않지만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대규모 이주가 있었다는 증거가 없습니다. 우리가 출애굽이라고 부를 만한 사건에 대한 단 하나의 증거도 없습니다.

그 사람이 전부 다 알 수는 없어요. 그 사람의 생각입니다.

저는 연대기 수정에 반대합니다.

지금까지는 출애굽에 관해 기록된 증거는 없습니다. 출애굽은 성경에서 묘사한 것처럼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증명할 수 있습니까?

팀 마호니 / 영화 제작자
"영화는 아주 설득력 있습니다. 양쪽의 주장을 모두 이야기하니까요. 증거가 없다는 고고학자에게 그 이유를 들어본 다음 출애굽 사건의 옹호자와 고고학자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영화는 애니메이션, 획기적인 고고학 그리고 새로운 해석으로 큰 충격을 일으켰습니다.

팀 마호니 / 영화 제작자
"우리는 이 영화를 출애굽 이야기를 모르거나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 보여줬어요. 심지어 무신론자조차 영화가 좋고, 접근 방법이 좋다고 말했어요. 또 다른 무신론자는 이 사건이 실제 일어났다고 증명하긴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적까지 일어났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마호니는 영화가 회의론자에게 접근할 강력한 도구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팀 마호니 / 영화 제작자
"가족 중에 하나님을 믿지 않고 의심하거나 과학적인 접근을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영화가 그런 대화가 가능하도록 기회를 줄 겁니다. 그런 기회가 될 가장 중립적이고 가장 흥미로운 영화입니다."

영화는 성경 이야기가 사실이 아니라는 생각에 대해 도전합니다.

팀 마호니 / 영화 제작자
"지난 50~70년간, 사람들은 성경에 대해 비판적이었습니다. 출애굽 사건이 실제 일어난 일이 아니라면 예수 그리스도와 열두 제자가 모세와 출애굽에 대해 했던 말은 모두 틀렸다는 겁니다. 성경 전체가 출애굽 사건에 기반을 둔다고 하면서요. 이 영화가 하는 일은 그 사건에 대한 증거의 흔적을 직접 보여줍니다. 이전에는 시도된 적이 없는 일이죠."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