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역사에 기록된 예수의 흔적

872등록 2014-01-06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앵커멘트◀
수백 년 동안 무신론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틀렸음을 입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죽음에서 부활한 예수님에 대한 믿음은 기독교의 핵심입니다. 이 믿음 때문에 전 세계의 기독교인들이 고통과 박해에도 번성하고 있습니다. 크리스 미첼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예루살렘은 그 도시 자체로 가장 위대한 이야기를 증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입니다. 겟세마네 동산에는 2천 년 된 올리브 나무가 여전히 잘 자라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죽기 직전 고뇌하시던 장소입니다. 고대 로마의 길이 기드온 골짜기에서 대제사장 가야바의 집까지 이어집니다. 본디오 빌라도 관저의 돌 바닥에는 로마 군사들이 'King For a Day'라는 게임을 했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제자들의 마지막 날들은 세상을 변화시켰습니다. 성경에 기록된 대로 예수께서 세상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유월절 어린 양이 되셨습니다. 어떤 이들은 이 이야기를 훼손하려고 하지만 많은 성경학자들이 예수님의 삶과 죽음은 역사에 기록된 일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달라스 신학대학교의 신약학 교수 데럴 벅은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를 언급했습니다.

데럴 벅 교수 / 달라스 신학대학교
"요세푸스의 책 <유대고대사>의 18권 61절에서 64절에 예수님의 삶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그가 정말로 했던 말인지에 대한 논란은 있지만 예수님이 본디도 빌라도에 의해 십자가에 못 박힌 것과 유대인 지도자가 예수님의 십자가형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부분에서는 논란이 없습니다. 이 두 가지 사실은 성경과 밀접한 연관성을 보여줍니다."

'비아 돌로로사', 십자가의 길이라고 불리는 이 길에 성경 이야기가 흐릅니다. 본디오 빌라도가 예수를 십자가 처형 장소인 골고다로 보낸 경로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에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졌던 구레네 사람 시몬에 대한 고고학적 증거 또한 있습니다. 클레어 판은 초기 기독교 역사 전문가입니다.

클레어 판 / University of the Holy Land
"마가복음에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라고 기록된 구레네 사람 시몬과 예수님의 유대교 재판을 감독했던 대제사장 가야바의 존재는 각각 발견된 유골 상자와 납골당으로 증명됐습니다. 2천 년 전, 일주일 동안 일어났던 이 사건의 가장 흥미로운 점은 사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문서에 기록됐던 세 사람이 고고학적으로 증명된다는 것입니다."

고고학을 넘어서, 사도 바울과 제자들을 연구했던 제리 머피 오코너 신부는 예수님에 가장 가까웠고 대부분 믿음 때문에 죽은 이 제자들이 거짓에 그들의 목숨을 바치지 않았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제리 머리 오코너 신부 / Ecole Biblique
"예수님의 부활을 믿어야 합니다. 그를 알았고 그와 함께 여행했던 제자들의 믿음이 그랬으니까요. 그들은 예수님의 출현을 증언합니다. 예수님이 살아났다는 뜻입니다. 그들은 빈 무덤에 대해 증언합니다. 그 안에 시신이 없었다는 거죠. 제자들이 예수께서 죽음에서 부활했다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클레어 판 / University of the Holy Land
"저는 바울이 이 사건을 육체적인 부활로 이해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만약 예수님이 죽음에서 부활하지 않으셨다면 우리의 믿음은 무의미하고 헛된 일이며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소용없다고 말합니다. 저는 바울이 부활을 영적인 관점으로 이야기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는 문자 그대로 육체적인 부활을 이야기합니다."

어떤 이들이 우리의 부활 신앙이 그저 믿음이라고 말할 때 학자들은 평가가 필요한 증거들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스테판 판
"기독교를 뒷받침하는 비기독교 자료에 대해서도 들어봤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이 문제들이 다시 제기되고 있는 걸 볼 수 있죠. 하지만 가야바와 구레네 시몬의 유골 상자가 발견된 건 좋은 일입니다. 이 이야기가 그저 조작된 것이 아니라 역사적 진실에 입각한다고 증명해주니까요."

예수살렘 정원 무덤의 가이드 켄 트레스레일은 부활의 가장 이로움 점은 예수께서 모든 사람의 영혼에 하신 일이라고 말합니다.

켄 트레스레일
"하나님과 함께하면, 우리를 그분의 팔에 안아주십니다. 우리의 죄는 예수의 보혈로 씻깁니다. 우리를 들어 올리셔서 당신과 함께 천국에 두십니다. 나쁜 소식들 가운데 좋은 소식이 돼 주십니다. 2천 년 전, 죽음은 예수님을 막지 못했습니다. 2천 년이 지나고 죽음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사람을 이기지 못합니다."

아마도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증거는 옛 예루살렘의 성벽입니다. 모든 족속과 모든 방언의 십억이 넘는 기독교인들이 부활하신 예수님으로 인해 자신의 삶이 영원히 변화됐다고 증언합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