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와이즈&와이드

바로가기
와이즈&와이드

[유물로 다시 읽는 성경 이야기] 성경 속 감람나무란?

1980등록 2020-08-31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와이즈&와이드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감람' 그러면 많은 분들이 '아 올리브를 말하는구나'라는 것을 이제 알아요. 왜냐하면 감람나무는 약 130여 년 전에 우리말 성경이, 우리말로 (성경이) 번역된 그 때에는 사실 해외에 나갈 수 있는 자유화도 없었고, 감람이 무엇인지, 올리브도 무엇인지 모르던 때이기 때문에 중국어 성경에 있는 감람을 그대로 받아들였는데요. 그렇다면 중국에서는 왜 감람이라고 번역했을까?

성경 속 감람나무란?

중국에서는 올리브 나무인줄은 아는데 자기네 나라에 올리브가 없거든요. 그래서 '이 올리브를 어떻게 설명하지?' 조금이라도, 예수님을 믿는 자들에게 이해를 돕기 위해서 비슷한 나무를 찾은 거예요. 그랬더니 감람이라는 열매가 너무 비슷해요, 올리브하고. 그리고 쓰임새도 많이 비슷해요. 물론 나무라든가 잎이라든가 많이 다른데 열매 자체가 비슷하거든요. 그래서 감람나무라고 번역을 했어요. 이제는 우리 식탁에 올리브가 넘쳐나잖아요. 그래서 이제는 올리브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야하기 때문에 이스라엘에 가면 감람산 없습니다. 감람나무 한 그루도 없어요. 감람유? 없죠. 다 올리브로 환원을 시켜야해요. 물론 지금 성경은 식물까지도 오류를 잡자해서 교정을 하고 있지만, 그것이 우리 품속에 성경이 들어오기까지는 먼저 알아야겠기에 그래서 감람나무는 올리브 나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어요.

감람산, 겟세마네 동산. '아 올리브산' 이렇게 생각하면 되겠고요. 올리브는요. 조금 있다가 다른 꼭지로 설명할 때도 나오겠지만. 베이스 오일로 주로 많이 사용했고요. 이스라엘에서는 그 열매를 절임을 해서 먹기도 했고. 기름을 짜서, 성경에 나오는 기름이 99%가 올리브 기름이에요. 성전에서 불을 켜는 용도로 사용했던 것은 엑스트라 버진 오일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올리브의 기름, 올리브의 열매, 올리브 나무, 올리브 꽃이 필 때가 함신 바람이 불 때거든요. 이때 이스라엘 사람들은 상당히 조심을 합니다. 왜냐하면 함신이라는 아주 뜨거운 바람이 불어와서 올리브 꽃이 떨어지면 열매가 없으니까. 그럼 이스라엘 사람들은 식량이 갑자기 줄어드는 역사가 일어나거든요. 기름도 짤 수 없고, 절임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힘든 일이 벌어져요.

올리브 기름은 식탁에도 있지만 상처에 치료하는 용도로도 쓰였고요. 화장품으로도 쓰였어요. 우리가 화장을 할 때, 베이스 오일이라고도 하고. 캐리어 오일이라고도 하는 화장품을 만들 때 기본이 되는 기름이 올리브 기름이에요. 그러다보니까 이 올리브는 엄청나게 중요한 기름으로 사용이 되었고요. 그리고 마카비 전쟁이 일어난 것도 성전에 기름이 없어서 하나님의 기적을 바랐을 때 일어난 사건을 주로 하고 있거든요. 올리브 기름과 올리브 열매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고요.

이쪽을 보시면 올리브 나무가 있는데요. 올리브 나무가 꽃도 피고 열매도 약간 열린 것 같기도 한데 아직까지 제대로 된 열매는 맺지 못하더라고요. 왜냐하면 토질이라든가 기후 자체가 다르기 때문인데. 참 그게 애석하죠. 이 나무는 거의 15년 된 나무에요. 우리나라에서는 이렇게... 그래도 잘 자란 거예요. 이스라엘에서는 이 정도 나무 되려면 굉장히 마디게 자라요. 성전에서 뭐 그렇게 나무 재료 성전을 짓거나, 성막을 짓는데 나무 재료는 이 올리브 나무가 한 번도 쓰인 적이 없어요. 너무 마디게 자라기 때문에 이것을 재목으로 쓰기가 어려워요. 그러면 성전에서 올리브 나무로 조각된 아주 중요한 것이 있었는데요. 법궤 위에 그룹이 있었죠? 천사. 그룹은 올리브 나무로서, 가장 큰 재목이 사용된 그룹이 바로 올리브 나무로 사용되었어요.

물론 법궤는 싯딤나무라고 하는 영어로는 아카시아예요. 그것으로 사용이 되었지만, 금으로 입혔죠. 그룹도 금으로 입혔고. 그러나 원 재목은 올리브 나무로 그룹을 만들었다는 것.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알고 지나가야하는 그런 문제예요. 요즘에 우리가 먹고 있는 기름이 '성경에서 그렇게 중요하게 쓰였구나' 이런 것들을 여러분이 다시 한번 아실 수가 있을 거예요.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