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글로컬 리포트

바로가기
18:16
남아메리카

아이티 무슬림 증가, 그 원인은?[김월림 통신원]

495등록 2012-11-14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글로컬 리포트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아:선교사 통신원들을 전화로 연결해 생생한 선교지 소식 들어 보겠습니다.
오늘은 아이티에 나가 있는 김월림 통신원 연결합니다.

아:김월림 통신원, 아이티에 지진이 발생한지 벌써 3년 가까운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런데 지진 발생 이후 무슬림이 급격하게 성장했다고 하는데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통:네 그렇습니다. 대지진 이후 아이티에서 무슬림이 성장하고 있습니다.특히 아이티인들에게 이슬람이 강조하는 정신은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자신의 몸과 마음을 청결하게 해야 한다는 이슬람의 정신 등이 아이티 청년들에게 호소력 있게 다가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슬람 신자들은 콜레라가 창궐한 난민촌에서 자신들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이슬람의 청결 정신 때문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네, 그렇군요. 그리고 무슬림이 급격하게 성장하게 된 원인 중 하나가 난민들을 돕기 위해 아이티에 입국한 NGO 단체들에 의해서 라고요?

통:네, 아이티 무슬림이 성장하고 있는 다른 이유는 지진으로 고통당하는 난민들을 돕기 위한 무슬림 NGO 단체 등이 구호 사업을 위해 아이티에 들어와 재건활동을 하게 되었고 이를 지켜보는 아이티인들이 간접적으로 무슬림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티는 군대가 없는 국가이기에 유엔군이 아이티의 재건과 치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MINUSTA라고 불리는 유엔군 가운데는 이슬람권 국가에서 온 군인들도 많기 때문에 이들을 중심으로 한 무슬림 종교 활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또 이렇다 할 산업적 기반이 없는 나라에서 대지진 이후에 오랫동안 상권을 잡고 있던 아랍계 사람들이 늘어난 것도 하나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면서요?

통:네, 다른 원인 가운데 하나는 아이티의 대부분의 상권은 시리아, 모로코, 터키, 튀니지 등에서 온 아랍계 사람들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프랑스가 아이티를 지배할 때부터 거주해 온 후예들로서 대부분 3-4대에 걸쳐 유통업 등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지진 이후, 이들은 더 많은 사업에 투자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많은 아랍계인들이 아이티에 입국하고 있는 것도 아이티 무슬림의 증가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무슬림권 지역에 비해 숫자가 그리 많지 않지만 지진 이후 아이티 무슬림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향후 기독교 선교에 상당한 장애가 될 수 것으로 보입니다.

아:네, 그런데 이러한 가운데서도 아이티내 개신교인 수는 급격하게 늘고 있다면서요?

통:네, 아이티 지진 이후, 무슬림의 증가 숫자보다 기독교 특히 개신교의 부흥운동이 급격히 일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진이 일어난 지 며칠 안 되어 아이티 대통령 궁 앞에서 100만 명이 모인 금식기도회는 현대 아이티 개신교의 부흥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회들이 무너진 성전 앞에서 금식을 선포하며 민족의 죄악을 회개하는 강력한 운동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아:네, 그렇군요. 그렇다면 현재 아이티 분위기와 상황은 어떻습니까?

통:네,난민촌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각종 질병, 범죄, 약탈 등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수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불결한 생활습관과 오염된 식수로 인해 콜레라에 감염된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현재 아이티는 하수 시설이 제대로 갖추어 있지 않아 대부분의 식수가 오염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계속해서 아이티를 위해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네, 김월림 통신원 오늘 소식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통:네, 지금까지 아이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