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글로컬 리포트

바로가기
18:16
아프리카

건기 맞은 우간다…아사자 급증

17574등록 2017-01-31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글로컬 리포트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아 : 아프리카의 진주라 불리는 우간다에는
호수가 전 국토의 4분의 1이나 되는데요,

그럼에도 물 부족 현상을 심각하게 겪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는 다른 해보다 더 가물어서
농작물이 말라죽고 아사에 이르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우간다 현지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홍다윗 통신원.

홍 : 네

아 : 건기를 맞아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는 소식 전해 듣고 있는데요,
어느 정도인가요?

홍 : 우간다는 다른 아프리카 나라보다 물이 상대적으로 많은 나라입니다.
그러나 최근 1-2년 사이에 기후의 변화가 많이 생긴 것 같습니다. 특히 2016년에는 다른 해보다 더 가물어서 정부에서 특정 지역을 재해 지역으로 선포했는데요, 결과가 그렇게 좋지는 않아 보입니다.

우간다는 2모작을 합니다. 보통 11월에서 12월 사이에 추수를 해서 그것을 먹거리로 삼고 또 팔아서 필요한 것들을 사야 하는데 이번에는 가뭄의 정도가 너무 심해서 많은 농작물들이 그대로 말라죽어버렸습니다.

한 뉴스에서는 130만 명의 사람들이 기근으로 인한 굶주림에 직면해 있다고 말하는데요, 특별히 우간다 북부 카라모자 지역 인구의 65퍼센트는 하루에 한 끼 식사도 힘든 상황입니다. 북부 카라모자 지역과 동북부의 테소 지역 서부 이싱기로 지역이 기근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아 : 그렇군요, 생각보다 상황이 심각한데요, 지금 현재 계시는 곳의 상황은 어떠신가요?

홍 :
저는 지금 우간다 남부에 있는 도심 지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도심지역은 어느 정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외곽쪽으로 나갈수록 기근의 상황들은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아 : 기근에 대해 정부는 대책이 없는 건가요?

홍 : 정부도 국제 식량기구 등에 식량지원 요청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적인 도움은 아직 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근본적인 대책은 더더욱 없는 상황입니다.

아 : 현지 선교사들의 사역에도 어려움이 있을 것 같은데요?

홍 : 선교사님들의 사역 가운데 NGO를 통한 사역과 마을로 직접 들어가서 현지인들과 접촉함으로써 사역을 진행하시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는 가뭄으로 인한 물 부족과 부족한 물을 정수되지 않은 오염된 물을 먹음으로 해서 생기게 되는 질병의 발생 문제와 물을 사서 사용해야 하는 비용의 증가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식량 문제를 보면 NGO에서 시행하는 아이들 프로그램의 경우 학교에 급식비를 내야 학교에서 급식을 할 수 있는 데 부모들이 농사지은 것의 수확이 없으므로 돈을 구하지 못해서 아이들에게 급식을 못 시키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복음화율이 3% 정도 밖에 되지 않은 카라모자 지역에서 사역하시는 선교사님들의 경우는 사람들이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식수를 구하기 위해서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나 마을이 텅 비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우간다에는 남수단 난민 30만 정도가 정착을 하고 있는데 이들도 기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역하시는 선교사님들이 이들에게 먹을 것과 마실 것을 공급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아 : 그렇군요, 가장 먹고 마시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문제이다 보니, 더더욱 어려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우간다와 선교사님들을 위해 기도가 많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우간다를 위한 기도제목이 있다면 나눠주십시오.

홍 : 지금은 마치 창세기에 나오는 기근이 들었을 때에 기근을 해결하기 위해서 곡식을 저장하고 계획을 세워서 식량문제를 해결한 요셉과 같은 사람이 정부기관에 필요한 것 같습니다.
1. 비가 많이 와서 심각한 기근의 문제가 해결되도록
2.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믿음을 가지고서 책임감을 가지고 가족과 자녀들을 위해서 방법을 찾는 부모들이 되도록
3. 한국교회와 외부에서 사랑 나눔의 손길이 이어지도록
4. 아직도 우물이 없고 전기가 없는 마을들이 많이 있는데 이곳에 우물과 전기들이 공급되어 복음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5. 미래를 향하여 믿음으로 다음 세대를 키워나갈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6. 정부안에 재해 대책 시스템과 농산물을 지혜롭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이루어지도록
7. 섬길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우간다에 오시기를 함께 기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 : 네, 함께 기도하겠습니다. 홍다윗 통신원, 감사합니다.

홍 : 감사합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