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글로컬 리포트

바로가기
18:16
유럽

스페인 실업률 세계 최고 수준[소용원 통신원]

639등록 2012-09-28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글로컬 리포트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선교사 통신원들을 전화로 연결해 생생한 선교지 소식 들어보겠습니다.오늘은 스페인에 나가있는 소용원 통신원 연결합니다.

 

아:소용원 통신원, 최근 스페인 정부가 공무원들의 세금을 인상하자 공무원 6만여 명이 모인 가운데 대규모 반발시위가 일어났다면서요?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통:네, 그렇습니다. 스페인 전역에서 모여든 약 6만 5천 명의 시위대가 지난 15일에 수도 마드리드에서 정부의 긴축 정책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였습니다. 시위를 벌인 사람들은 스페인 최대 노동조합인 노조연맹과 노동총연맹 소속 공무원들로 버스 1,500여 대를 넘게 타고 와 마드리드 주요 도로가 차단되었습니다.보수 정부의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가 재정적자를 줄이고 투자자들의 신뢰 회복을 위해 정부 지출을 대폭 삭감하고 세금을 인상한 것에 반발한 시위대는 "그들이 나라를 망치고 있다. 우리가 그들을 저지하자"라는 구호를 외치며 마드리드 시내를 행진하며 시위를 벌였습니다.노동연맹에서는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의 정책은 그가 내세운 선거공약과 너무 다르다며 정부의 긴축 정책과 구제금융 계획에 대한 국민투표를 실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는 지난 총선에서 세금을 인상하지 않겠다는 것을 공약으로 내걸어 압도적 승리를 거뒀었습니다.

 

아: 거기에다 최근에는 임금 삭감, 실직에 이어 공공요금까지 크게 인상되면서 서민 생활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고요?
 
통:네, 그렇습니다. 공무원들의 임금삭감은 심각한 수준으로 2010년 5월부터 현재까지 총 19.9% 정도 삭감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경제위기로 인하여 일자리를 잃어, 2012년 현재 스페인 실업률은 24.44% 로 국제노동기구 통계에 의하면 178개국 중 스페인 실업률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약 600만 명의 사람들이 일자리가 없어 중산층이 무너지고 자살률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이런 어려운 여건 속에서 스페인은 IMF의 요구로 9월 1일부터 부가가치세인 IVA를 18%에서 21%로 올림으로 서민들의 생활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 이러한 가운데 스페인 정부가 스페인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 나가자 스페인 한인사회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요?
 
통:네, 그렇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가장 먼저 경제위기를 타계하기 위한 방법으로 외국인 수를 줄이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기존의 학생증 갱신이나 노동허가 갱신 절차를 더 복잡하게 만들고, 수수료를 턱없이 비싸게 함으로 말미암아 많은 노동자들이나 학생들이 학생, 노동, 거주허가증을 갱신하지 못해 본국으로 돌아가는 상황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거주증 갱신의 어려움으로 말미암아 스페인에 불법체류자들이 놀랍도록 늘었습니다. 그들이 사회의 안전망 안에 있지 않아 범죄가 많이 일어나며 사회가 점점 불안과 위협에 놓이게 되었습니다.이러한 이유로 한인 유학생과 한인 사회는 직격탄을 맞았는데요. 올해 대학생 등록금만 66% 인상되었고, 내년에는 100%가 더 오를 예정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대학준비생들이 한국으로 되돌아갔고, 유학을 준비하던 학생들이 스페인으로 오지 않는 실정입니다. 또한 한인들 중에도 불법체류자가 늘어나고 있고, 그로 인해 한인 사회 실물경제도 점점 나빠져 가고 있습니다. 
 
아: 한편 금융 위기에 놓인 스페인을 구하기 위해 마드리드의 한 한인교회에서는 한인 유학생과 교회 성도들이 모인 가운데 기도모임이 진행되고 있다고요?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통:네, 금융위기에 처한 스페인과 조국 대한민국을 위하여 기도하는 모임이 청년,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마드리드의 한 교회에서 시작되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조국인 대한민국과 그들이 살아가고 있는 삶의 터전인 스페인을 위한 기도제목만을 가지고 한 달에 한번씩 청년 기도꾼들이 모여 스페인의 경제회복과 한인유학생과 청년들의 어려움을 위하여, 그리고 대한민국의 대통령선거와 국가 경제와 민족의 안녕을 위하여 불철주야로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도 모임이 교회 장년들에게 퍼져서 이제는 한인교회 장년들도 나서서 기도하며 어려운 청년 학생들과 이웃들을 돕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네 소용원 통신원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통:네, 지금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