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18:16
선교

안전과 보안, 그리고 안식

102등록 2019-10-22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앵커멘트▶
하나님은 6인 간 창조의 사역을 완성하시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죠.

안식은 모든 위험과 위협의 종착지인데요.

성경에서 말하는
안전과 보안, 안식은 무엇일까요.

한국위기관리재단 김진대 사무총장이
전합니다.

(안전 욕구)
대형재난과 사건사고의 피해 등으로 안전에 대한 욕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안전 욕구 개념은 Maslow의 '인간욕구 충족 5 단계설'에 나와 있는데, 하위욕구가 충족되면 그 다음 상위욕구를 추구하게 된다는 개념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의 육체와 영혼에 탑 재하신 5가지 욕구들 중 안전욕구는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갖습니다.

(안전-Safety)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들의 안전(Safety)에 관심이 많습니다. 각양 열매 공급으로, 에덴에서의 안락한 환경과 가정을 주심으로, 그리고 동산 지킴이라는 직업을 통하여 기 본적인 의식주 문제를 해결해 주셨습니다. 타락 이후에도 가죽옷을, 아우를 죽인 가인 에게는 표를 주셨고, 그의 백성들에게는 신앙공동체와 국가를 허락하셨습니다. 당신의 양들을 푸른 초장과 쉴만한 물가로 인도하십니다. 예수님도 가난과 질병으로 고통 받는 자들에게 평안과 치유와 자유를 베푸셨습니다. 하나님은 ‘안전(Safety)의 하나님’이십니 다. 그러므로 위기관리사역은 ‘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라.’하신 하나님의 말씀의 구 체적인 실천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평소 각자의 삶의 영역에서 위험요인이 무엇인지를 잘 살피고, 필요한 지식과 상식 안에서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유비무환의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보안-Security)
보안(Security)은 타인의 '의도적(intentional)인 위해로부터 안전하냐?' 하는 것을 표 현할 때, 그래서 안전에 한 번 더 안전을 겹치기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안(保安) 역 시 안전의 의미는 내포하고 있지만, 보안이 추구하고 있는 바인 안전을 위협하는 사고 가 행위자의 부주의에 기인하기보다는 고의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에 그 차이가 있습니 다. 물론 안전사고에서처럼 사전에 주의함으로써 일정부분은 예방할 수 있다고 하더라 도, 단순히 실수하지 않음으로써 안전이 확보되는 것이 아니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 여 별도의 수단을 강구해야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즉 고의로 사고를 일으킬 것이 충분 히 예측되는 위협에 대한 준비를 통하여, 안전(安全)이 보장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랑의 하나님은 이집트에서 자기 백성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주셨을 뿐만 아니라, 광야 40년 동안에 외부의 다양한 위협과 침입, 재앙과 죄의 유혹으로부터 보호하셨습니 다.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지날 때 지팡이와 막대기로 양들을 지키시고 보호하십니다. 하나님은 ‘보안(Security)의 하나님’도 되십니다.
따라서 지역교회 해외 단기봉사자들이나 선교사들은 자신과 가족 및 팀의 안전을 위 하여, 그 지역이나 국가에서의 위협요인과 준수해야할 보안수칙들이 무엇인지를 잘 파 악하고 최선의 보안대책을 강구해야 합니다.

(안식-Sabbath)
하나님께서는 6일 간 창조의 사역을 완성하시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습니다. 이제는 안식일의 주인으로서 자녀들이 성숙하여 가나안의 실체인 ‘참 안식(Sabbath)’으로 들어 오기를 기다리고 계십니다. 안식은 모든 위험과 위협과 위기의 종착지입니다. 그리스도 인의 최종 소망은 안식입니다. 하나님은 ‘안식(Sabbath)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Safety와 Security 차원을 넘어서 영원한 Sabbath(안식)으로 들어가 기를 힘써야 합니다!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 게 하려 하심(엡1:10)’입니다. 이것이 이 시대를 향한 하나님의 설계도입니다.
\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