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무슬림 난민, 위협인가?

687등록 2016-02-08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서구권의 딜레마가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난민을 더 받아들이길 원합니다. 하지만 격렬한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미국이 테러리즘을 불러들일지도 모른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데일 허드가 이슬람과 이민자에 관한 논란에 관해 취재했습니다.

시리아 난민에게 유럽의 겨울이 다가오면서 추위에 떨고 있습니다.

시리아 난민
"날씨가 추워요. 도와주세요."

미국은 난민들을 받아들이기 위해 준비 중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누가 진짜 난민이냐고 의문을 표합니다. 미국의 역할은 무엇이며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난민 가운데 얼마나
많은 사람이 ISIS일까요?

마이클 맥카울 위원장 / 미국 하원 국토안보위원회
"저는 ISIS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서구권에 침투하기 위해 난민 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시리아 난민들이 관광객들보다 덜 위험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2016년에 최소한 만 명을 받아들이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경고의 소리가 넘쳐났습니다. 독일은 난민 3명 중 한 명이 시리아인이라는 것을 속인다고 말했습니다. 체코 대통령은 유럽이 처한 상황에 대해 경고하며 즉흥적인 난민의 이동이 아니라 조직적인 침투라고 말했습니다. 한 젊은 난민은 스위스의 신문사와 인터뷰하며 유럽으로 오는 길에 극단주의 무슬림을 많이 만났다고 말했습니다. 제임스 코메이 미국 연방수사국 국장은 시리아 난민들을 제대로 심사할 수 없다고 의회에 경고했습니다.

클리포드 메이 회장 / 미국 민주주의수호재단
"미국인을 죽이려는 음모에 가담하겠다는 분명한 의도를 품고 들어오는 이들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앞으로 손쉽게 포섭당하게 될지도 모르는 사람들 역시 문제입니다."

미국 민주주의수호재단의 클리포드 메이 회장은 소수의 테러리스트만으로 충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리포드 메이 회장 / 미국 민주주의수호재단
"911 테러 당시에도 소수의 인원이었습니다. 괜찮겠습니까? 911 테러가 매년, 3년마다, 5년마다 벌어지길 바라십니까?"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도날드 트럼프는 무슬림 이민을 일시적으로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계산해보면 지금까지 난민 심사 과정을 거친 난민 가운데 미국 땅에서 테러를 일으킨 사람은 없었습니다.

알렉스 나우레스터 / 카토 연구소
"911테러 이후 미국에서 테러를 일으킨 난민은 없습니다."

이민정책 분석가 알렉스 나우레스터는 미국의 시리아 난민이 유럽이 아닌 중동의 난민 캠프를 거쳐온다고 말했습니다. 아주 소수의 잠재적인 테러리스트가 심사를 통과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알렉스 나우레스터 / 카토 연구소
"난민 시스템의 1단계는 유엔의 심사입니다. 99%의 지원자가 거부당하죠. 난민이 미국에 들어오려면 추가적으로 미국 정부가 실시하는 21 단계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시리아 난민이 미국에 들어오려면 3년 정도 걸립니다. 아주 안전한 시스템이에요. 미국에 오려면 정말 힘듭니다."

테러리스트가 미국에 들어가는 더 쉬운 방법들이 있습니다. 영주권이나 학생 비자를 위조하거나 국경선으로 걸어 들어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논란의 본질은 난민의 종교에 관한 것입니다. 만약 이슬람이라면 잠재적인 위험이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무슬림 테러리즘'이라는 단어의 사용을 계속해서 주저하는 오바마 대통령은 이슬람을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여기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무슬림 개종자들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다른 종교와 같습니까?

브라더 라히드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슬람은 다른 종교와는 달라요. 이슬람은 알라의 법 외에
다른 법은 용납하지 않습니다."

인기 아랍어 TV 프로그램 < Daring Questions>을 진행하는 브라더 라시드는 무슬림이었습니다. 무슬림 이민자가 서구권에 간다면 손님이 아닌 정복자라고 말했습니다.

브라더 라히드
"물론입니다. 저에게 유럽에 사는 친척들이 있는데 그들도 똑같이 생각해요. 친척들을 방문했었는데 그들은 유럽을 싫어했어요. 그들은 서구 국가를 싫어합니다. 그들은 유럽인의 삶의 방식을 싫어했고 바꾸고 싶어 했습니다."

브라더 라시드는 모든 무슬림이 잠재적인 테러리스트는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대부분의 무슬림이 신앙에 대해 그렇게 진지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무슬림들이 산 베르나디노 총격 사건처럼 갑자기 꾸란을 철저히 따르겠다고 결심하는 건 위험하다고 경고했습니다. ISIS가 이와 같은 일을 노리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브라더 라시드
"그들은 독실한 무슬림들입니다. 이슬람을 이해하지 못한 테러리스트 무리가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이슬람을 잘 알고 있었고, 공부했습니다. ISIS의 지도자 알 바그다디는 이슬람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박사학위를 받기 위해 이슬람을 제대로 이해했어야 했죠."

무슬림 난민에 대한 더 많은 우려들이 있습니다. 여론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무슬림 국가는 압도적인 반유대주의입니다.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80%의 시리아인들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지지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조사에서는 시리아 난민 허용을 반대하는 미국인의 수가 압도적이었으며 30개 이상의 주가 난민 이주를 거부한다고 나타났습니다. 미국은 이민자의 나라일 뿐만 아니라 자선을 가장 많이 베푸는 나라입니다. 하지만 무슬림 난민을 받아들이는 문제에서는 자선과 안전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받게 됐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