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성경의 진실성, 믿음의 근거

1279등록 2016-05-02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세속화 되어가는 세상에서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기적을 부정하고 성경의 정확성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폴 스트랜드가 3명의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요즘은 많은 기독교인들, 특히 대학생들이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성경에 대해 질문을 받고, 답하지 못하면 맹공격 당합니다.

조나단 모로우 박사
"때로는 교수가 왜 믿는지, 무엇을 믿는지 노골적으로 질문합니다. 그리고 '네가 믿는 건 실은 꾸며낸 이야기야'라고 하죠."

세계적인 성경 학자 3명이 믿음에 대한 좋은 이유를 말해주었습니다.

데럴 복
"믿음은 변호할 수 있습니다. 2천 년을 이어온 이유가 있어요."

이들은 존경받는 비신자가 예수에 대해 쓴 글을 언급했습니다.

조쉬 맥도웰
"16명의 역사가들이 성경과 관련 없이 그리스도를 언급했습니다. 신약을 보지 않아도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사실 지금까지 남아있는 고대 원고는 원본이 쓰인 지 수백 년이 지나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조나단 모로우가 Impact 360 에서 예수님의 삶에 대한 증거가 줄리어스 시저에 대한 것보다 더 많다고 학생들에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시저가 존재했었다는 건 누구도 의심하지 않습니다. 또 작가가 사건이 일어난 때와 가까운 시간에 살았을 경우, 그 기록이 정확할 가능성 크다고 봅니다. 베드로, 요한, 야고보는 예수님과 함께 살았습니다.

조쉬 맥도웰
"'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자세히 보고 우리의 손으로 만진 바라'고 요한이 기록했습니다. 다른 말로는 '우리가 목격했다, 우리가 그곳에 있었다'는 거죠."

모로우 박사는 바울과 누가는 그들과 대화했었으며 예수님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을 목격한 많은 사람들을 알고 있었다고 짚어냈습니다.

조나단 모로우 박사
"역사를 기록할 땐 빨라야 하고, 목격자가 있어야 합니다. 복음의 저자들은 둘 다를 갖췄습니다. 그들은 모든 것을 조심스럽게 조사했고, 진실성이 담겨 있습니다. 그들은 부끄러운 세부 사항까지 담았습니다."

학자들 사이에서는 이렇게 합의합기도 합니다.

조쉬 맥도웰
"필사본의 기록 시점이 원본의 시대와 가까울수록 잘못 베끼는 실수가 적습니다."

하지만 맥도웰은 가장 높이 평가되는 고대 자료의 원본이 남아있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조나단 모로우 박사
"그리스나 로마의 역사가, 헤로도토스, 타키투스나 리비우스를 보면 그들은 5~7백 년 후에 기록했습니다."

반면에 성경 필사본은 그 어떤 기록보다 원본의 시대에 가깝습니다.

조나단 모로우 박사
"원본이 쓰인 지 35~40년 내에 나타난 필사본과 조각들이 있습니다. 그게 왜 중요하느냐고요? 오류가 일어나거나 신화가 형성돼 원래 메시지를 왜곡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한 시간이니까요."

조쉬 맥도웰
"둘째, 많은 필사본이 있을수록 원본을 재구성하기가 쉽습니다."

남아있는 고대의 성경 필사본과 조각들은 그 어떤 기록의 것보다 많습니다.

조쉬 맥도웰
"66,420여 개의 필사본과 두루마리가 있습니다."

맥도웰은 필사본이 두 번째로 많은 기록은 호메로스의 <일리아드>로 1,800여 개가 남아 있다고 말했습니다.

조나단 모로우 박사
"우리는 호메로스를 신뢰합니다. 그렇다면 신약은 얼마나 더 믿을만하겠습니까?"

필사본이 많기 때문에 그만한 오류가 있다는 건 놀랍지 않은 일입니다. 비평가들은 성경에 40만여 개의 실수 또는 변동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조나단 모로우 박사
"40만여 개 가운데 99%가 단순한 철자 오류나 어순 오류입니다."

조쉬 맥도웰
"예를 들면, H-O-N-O-R이 H-O-N-O-U-R로 적힌 거죠."

조나단 모로우 박사
"하지만 그 어떤 것도 기독교 교리의 핵심 가르침에 영향을 끼치지 않았습니다."

복과 모로우 박사는 학생들에게 성경의 모순이라고 불리는 것은 그저 같은 이야기를 다른 방법으로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데럴 복
"차이와 모순은 같은 말이 아닙니다. 그저 다른 겁니다."

의심하는 사람들은 현재 우리가 읽는 성경이 수 세기 전의 작가들이 사용한 실제 단어를 정확히 반영할 수 있었는지 쉽사리 믿지 않습니다. 하지만 맥도웰은 유대교 필경사들이 어떻게 작업했는지 설명합니다. 창세기나 출애굽기 필사는 성스러운 일이었고 엄격하게 관리했습니다.

조쉬 맥도웰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경사들은 4천여 개의 규칙을 따라야 했습니다."

수도사 역시 필사에 있어서 엄격한 규칙이 있었습니다. 성경을 믿어야 하는 또다른 이유는 고고학이나 관련 연구에서 성경은 진실하고 성경 회의론자는 틀렸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조쉬 맥도웰
"성경의 불일치 혐의 가운데 반 이상은 고고학으로 해명됐습니다."

회의론자들은 나사렛의 기록이 없으니 신약은 진실하지 않다고 말할 것입니다. 히타이트족에 대한 기록이 없으니 구약은 진실하지 않다고 말할 것입니다. 고고학자와 관련 연구로 둘 다 존재했었음이 증명됐습니다.

조쉬 맥도웰
"하지만 이제는 하버드나 어디든 가서 히타이트어를 배울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논리적인 증거가 있습니다. 사도들은 반대자들에게 계속해서 이야기합니다.

조쉬 맥도웰
"내가 무슨 이야기하는지 알잖아, 너도 거기에 있었어."

맥도웰은 이야기를 지어낸 것이라면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조쉬 맥도웰
"그들이 하는 이야기의 진실성을 위해 반대자들이 알고 있는 사실을 환기시킵니다. 저에게는 역사적인 진실성에 대한 가장 좋은 테스트라고 생각합니다."

복은 초창기 사도들이 지어낸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는 데 그들이 모두 순교했다는 사실만큼 더 좋은 증거가 무엇이냐고 되물었습니다.

데럴 복
"지어낸 이야기라는 걸 알면서 그것을 위해 죽을 사람은 없어요."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