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러시아, 새로운 테러방지법으로 기독교 박해

1027등록 2016-08-01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러시아에서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새로운 감시와 테러방지법 소식입니다. 이 법은 교회 등 종교 시설 밖에서의 전도를 금지합니다. 집이나 인터넷에서조차 신앙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또 선교 사업을 제한했습니다. 조지 토마스가 보도합니다.

하누 하우카는 핀란드, 헬싱키에 위치한 Great Commission Media Ministries의 회장입니다. 그는 40년 이상 적극적으로 러시아 사역을 해왔으며 러시아 교회들과 매일 소통하고 있습니다. 스카이프를 통해 인터뷰하겠습니다. 이 새로운 법에 대한 러시아 교회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하누 하우카 회장 / Great Commission Media Ministries
"우리와 이야기를 나눈 교회 지도자들 가운데 침례교 연맹, 오순절 연합 등 러시아의 주류 교단을 대표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그들은 혼란스러워했습니다. 이 일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몰라요. 이 법은 그들이 모르는 사이에 통과됐으니까요. 지난 8~9일 만에 법이 통과됐습니다. 교회는 이런 법이 아무런 제약 없이 이렇게 빨리 통과될 줄 몰랐습니다."

러시아 헌법은 종교의 자유를 보장합니다. 기독인들에게 신앙을 나누는 일은 신앙의 핵심입니다. 그 일을 하지 않을 수 없어요. 교회 건물의 벽 밖에서는 이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이 맞습니까?

하누 하우카 회장 / Great Commission Media Ministries
"네, 이 법의 본질이 그렇습니다. 몇 가지 주요 사항을 말씀드릴게요. 먼저 개인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종교 활동을 더 이상 허용하지 않습니다. 불행하게도 러시아의 7천여 개 교회는 가정집이나 개인 건물에서 모입니다. 공공시설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이죠. 공공시설을 대여하거나 교회를 짓기 위한 건축 허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지난 20년간, 개인이
소유한 가정집에서 모였습니다. 이 일이 더 이상 허용되지 않아요. 또 집에서는 기도하고 성경을 읽을 수 있지만 비신자가 있는 자리에서는 안됩니다. 그렇게 하면 법을 어기는 일이 되고 처벌받습니다. 당신이 누군가에게 신앙을 전하면 예를 들어, 기차 여행에서 그랬다고 하면 경찰이 당신을 구속할 겁니다. 발견되는 즉시 천 달러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신앙을 나눴다는 이유로 말입니다. 물론 기차에서 쫓겨나고 구금될 겁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이 법은 사람들과 모여서 식사할 때 식전 기도를 할 수 없고 기독교인이 아닌 사람이 있는 자리에서도 기도를 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하누 하우카 회장 / Great Commission Media Ministries
"맞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어떤 이야기도 비신자와 나눈다면 선교 활동으로 간주되고 법에 따라 처벌받게 됩니다."

이런 일이 왜 일어나는 걸까요? 규제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하누 하우카 회장 / Great Commission Media Ministries
"그 한가지 이유는 러시아 정부가 정교회가 아닌 모든 단체, 복음주의 기독교인 또는 교회를 아주 못 미더워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억제하는 겁니다. 우크라이나에서 일어나는 일은 복음주의 공동체의 지지 아래 일어났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러시아 내에서는 절대 허용될 수 없는 거죠."

지금까지 러시아 내의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러시아에 있는 국외 단체들은 어떻습니까? 이들에게도 같은 법이 적용됩니까?

하누 하우카 회장 / Great Commission Media Ministries
"물론입니다, 현재 러시아 내에 소수의 국제 기독교 단체가 있습니다. 우리 단체도 모스크바나 러시아 내에서 활동 중인 몇 안 되는 단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러시아 밖에서 사는 러시아인이고 어떤 식으로든 러시아 내의 기독교인이 신앙을 나누도록 지지하거나 지원한다면 당신 역시 기소될 겁니다. 러시아 밖에서 사는 국외 거주자로써 국경선을 넘어 러시아에 들어오는 순간 기소를 당하게 될 겁니다."

회장님의 단체를 비롯해 같은 일을 하는 다른 단체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나아가야 할까요?

하누 하우카 회장 / Great Commission Media Ministries
"우리는 러시아와 구소련 지역에서 지난 40년간 사역했습니다. 지난 20년간, 실제로 25년이군요. 모스크바에 사무실을 열고 활동했습니다. 우리에게 어떤 결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어요. 하지만 보아하니 우리도 다른 사람들처럼 같은 법 아래에 있습니다. 앞으로 일어날 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정말 중요한 이야기였습니다. 말씀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