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러시아 '반선교법' 인한 핍박 증가

312등록 2020-10-07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다음 소식입니다. 러시아에서 지난 2015년에 통과된 테러방지법, 일명 '반선교법'에 의해 고소당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법은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를 방지한다는 명목으로 통과됐지만 신앙을 나누거나 비신자 앞에서 하나님에 대해 말하는 것은 처벌받는 등 기본적인 선교 활동을 일체 금지합니다. 또 가정 교회를 금지하고, 모든 시민이 이웃의 종교 활동을 보고하도록 하며 종교 행위까지 제한합니다. 2019년 1월 이후부터 2020년 상반기까지 17개의 단체와 125명의 개인이 이 법에 의에 소송 당했으며 소송 대상 가운데 절반 이상이 개신교 신자라고 합니다. 러시아 정교회 신자가 70% 이상인 것을 감안하면 주목할 만한 수치입니다.
이에 인권 단체들이 러시아와 구소련 지역 교회에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의 누리 투르켈 위원이 현재 추세에 대해 자세히 전해 드립니다. 먼저 그는 러시아 정교회를 제외한 종교 단체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감시 당한다고 말했습니다.

누리 투르켈 위원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
"러시아 정부는 역사적으로 구소련 시대부터 러시아 정교회와 수피 이슬람을 제외하고 종교 활동을 제재했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같은 체재의 당국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기성 종교나 영적인 생활이 체재의 정치적 생존에 위협이 된다고 여깁니다.
이들은 첩보 활동으로 예배 장소를 감시합니다. 중국이나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이 그런 것처럼 기술을 동원합니다.
누가 어떤 종교 행위를 하고, 참여하며, 누구와 연관이 있는지, 없는지를 감시합니다.
개인의 사회적 관계, 종교적 의식이나 관습, 축제일을 추적합니다.
정부가 반대하는 종교 활동을 감시하는 다양한 수단을 갖고 있습니다."

[리포팅] 또 러시아 정교회가 종교 자유가 침해되는 상황에 동조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누리 투르켈 위원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
"억압적인 사회가 보통 그렇듯이 정부가 때로는 특정 종교 단체를 장려하고, 정치적 담화의 장소로 삼아요. 또는 종교 단체가 정부 관계자의 담화에 생존을 위해 협력합니다.
저는 이들이 실수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러시아 정교회는 공정한 정부 관계자들과 협력해 종교 자유를 수호해야 합니다.
종교 박해가 아니라 종교의 자유를 통해 정부의 안정적인 기반이 마련됩니다.
정부가 종교 자유, 예배의 자유와 어떤 종교이든 종교 활동을 존중하고 개인의 의지에 따라 종교 활동을 하거나 하지 않게 하면 안정적이고, 존중받는 사회가 될 겁니다."

[리포팅] 한편, 현재 러시아뿐만 아니라 구소련 지역인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등의 종교 자유가 악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인권 단체들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우즈베키스탄과 타지키스탄은 미국 국무부가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하기도 했습니다.

누리 투르켈 위원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그리고 구소련 국가들의 종교 자유 정책은 공생 관계에 따랐습니다.
이들은 구소련 스타일의 새로운 종교 박해 기준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일부 종교는 관습이나 역사적인 배경에 따라 공식적으로 제재하지 않았는데도 말이죠.
사회적 위협을 다루는 데 있어 종교 활동에서 값싼 구실을 찾아내 새로운 동맹을 강화하는 거죠.
구소련 지역의 국가들은 러시아의 정책을 따라 합니다. 때로는 크레림에서 주는 대로 그냥 복사해서 붙여넣기 식으로 도입합니다."

지금까지 CBN과 함께 하는 월드리포트였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