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아프간에 美 조력자 남아있어 박해 우려

467등록 2021-09-14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앵커]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철수가 종료된 가운데, 미국 내에서는 분노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모든 미국인과 조력자들을 탈출시키지 못한 것에 대해, 크게 비난받고 있습니다.

*******

[리포트]
미군이 아프가니스탄 주둔을 시작한 지 19년 10개월 23일 만에 미 육군 제82공수사단장인 크리스 도나휴 소장이 아프가니스탄 땅을 떠난 마지막 미군이 됐습니다.

[녹취] 프랭크 멕켄지 사령관 / 미군 중부 사령부
오늘 밤의 철수는 철군 종료이자 2001년 9월 11일 직후 아프가니스탄에서 시작된 20여 년 간의 임무가 끝난 것을 의미합니다.

[리포트]
비싼 대가를 치른 임무였습니다.

[녹취] 프랭크 멕켄지 사령관 / 미군 중부 사령부
2,461명의 미군과 민간인이 사망했습니다. 그리고 2만 명 이상 다쳤습니다.

[리포트]
탈레반은 카불 공항을 완전히 장악한 뒤, 미국의 무적 신화가 아프가니스탄에서 실패했다고 선언했습니다.

[녹취] 자비훌라 무자히드 / 탈레반 대변인
우리의 독립을 이루어냈습니다. 20년간의 지하드와 희생 끝에 미군이 떠나게 만들었습니다.

[리포트]
미군은 18일 동안, 6천 명의 미국인을 포함해 민간인 123,000명을 항공기로 이동시켰습니다.
미군 역사상 최대 규모의 비전투원 수송 작전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아프가니스탄에는 많은 미국인과 조력자들이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녹취] 토니 블링컨 / 미국 국무장관
떠나기를 원했지만 남아있는 미국인은 200명 이하, 100명대 일 것입니다.

[리포트]
그러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방송 인터뷰에서 모든 미국인과 아프간 조력자가 떠날 때까지 남아 있을 것이라며, 철수 기한 연장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었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미국인이 남아있다면, 그들이 모두 나올 때까지 있을 겁니다.

[리포트]
미군이 철수한 현재의 문제는, 아프가니스탄이 다시 테러리스트의 은신처가 될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탈레반은 아프가니스탄이 테러 공격의 발판이 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전문가들은 알카에다, IS(아이에스)와 같은 테러 단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녹취] 브래들리 보우먼 / 민주주의수호재단
불행하게도, 테러 대원 모집이 증가하고, 급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먼저 구소련을 패배시켰고, 이제는 미국을 패배시켰다는 믿음을 가질 것입니다.

[리포트]
그 여파는 아프가니스탄의 소수 종교 단체에 이미 파문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자이우딘은 탈레반이 카불을 장악한 이후, 3주가 넘도록 숨어 있습니다.
그는 다른 아프간인 12명과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녹취] 자이우딘(가명)
한 사람은 항상 밤에 깨어 있어요. 돌아다니면서 기도합니다. 탈레반이 와서 문을 두드리면 모두에게 알려야 합니다.

[리포트]
기독교인인 자이우딘은 여권도 없고, 미국이 발행한 탈출 허가 서류도 없습니다.
탈출은 점점 불가능해 보입니다.

[녹취] 사라(가명)
우리에게는 형제, 자매들에게 복음을 전할 많은 계획이 있었어요. 그런데 탈레반이 너무나 빠르게 장악했습니다. 너무 빨랐어요.

[리포트]
이들은 탈레반의 표적이 됐습니다.

[녹취] 자이우딘(가명)
매일 개인 번호로 전화가 와요. 그는 다음에 저를 다시 만나면, 저를 참수하겠다고 말합니다.

[리포트]
자이우딘은 죽음은 두렵지 않다면서, 세계 교회가 아프가니스탄을 위해서 기도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녹취] 자이우딘(가명)
우리는 서로를 위해 기도합니다. 주님께서 당신의 천사를 보내셔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안전하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