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월드 리포트

수천 명 사망, 폐허 도시... 전쟁의 끝은 어디에

91등록 2023-03-08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앵커]
러시아의 침공으로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시작된 지 1년이 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시민들의 고통은 날이 갈수록 더해지고 있습니다.

* * * * *

[리포팅]
2022년 2월 24일, 우크라이나인들이 알던 일상은 끝났습니다. 땅과 바다, 하늘을 통해 러시아 군대가 쏟아져 들어오면서 대규모 침공이 시작됐습니다. 세계 각국 지도자들은 즉각적으로 러시아에 제재를 가했습니다.

[인터뷰 #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잔인하게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
도발 없이, 정당성 없이, 필요성 없이
계획된 공격입니다.

[리포팅]
7만 명이 넘는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에워쌌지만 곧 교착 상태에 빠졌습니다. 러시아 군대는 훈련, 지휘, 장비가 부족했고, 의욕도 없었습니다. 그들은 격렬한 저항을 맞닥뜨렸습니다. 이곳에서는 놀이터의 모래를 퍼내서 모래자루를 만들고 있습니다.

[인터뷰 #2] 게네디 모넨코 목사
우리가 지금 그들을 막지 못하면,
우리의 손주들이 20년쯤 후에 싸워야 합니다.
//
우리는 지금 이 일을 멈추어야 합니다.

[리포팅]
침공이 교착 상태에 빠지자 러시아는 장거리 미사일에 의지해 수천 명의 민간인 사상자와 수십억의 재산 피해를 초래했습니다. 때로는 병원, 민가, 학교가 표적이 됐습니다.

올가라는 여성의 집은 미사일에 파괴됐습니다. 미사일은 이 구역의 모든 집을 날려버렸습니다. 이곳은 그저 주거 지역입니다. 군사 표적이 될만한 것은 없습니다. 올가는 평생 이 집에서 살았습니다. 그녀에게는 다른 곳으로 갈 돈도, 계획도 없습니다. 잔해를 뒤지고 나면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려고 합니다.

4월이면, 우크라이나 군대는 키이우를 장악하고, 러시아 군대는 동부 지역 전투에 다시 집중하기 위해 철수할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러시아 군대가 철수하고 해방된 지역에서는 러시아 군대의 끔찍한 전쟁 범죄와 인권 유린이 드러났습니다. 러시아 군대는 4개월간, 큰 대가를 치르며 싸운 끝에 지난 5월에 해안도시 마리우폴을 점령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수천 명이 사망했고, 도시는 폐허가 되며 쇠퇴했습니다.

러시아의 크루즈 미사일, 집속탄, 열 압력탄이 우크라이나에 쏟아지자 우크라이나 농민들이 곡물을 시장에 출하하지 못하면서 또 다른 인도주의 위기가 이어졌습니다. 밀 공급이 급감하면서 전 세계적인 부족 현상을 초래했습니다.

지난 여름에는 러시아가 자포리지아 원자력 발전소를 점거하고, 직원들에게 위해를 가한 소식이 헤드라인을 장식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3]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 / 국제원자력기구
유럽 대륙에서 가장 큰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과 보안이
위태로워졌습니다.

[리포팅]
우크라이나는 9월에 반격에 나섰습니다. 우크라이나 군대는 북부 지역을 빠르게 해방시켰습니다. 우크라이나 군인들은 미국이 지원한 장비가 차이를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4] 알렉스 모카노브 공군 / 우크라이나
이 기술로, 우리 병사 하나가 러시아 병사 10~20명보다 강합니다.
우리의 승리를 돕습니다.

[리포팅]
우크라이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드론을 창의적으로 활용해 수백 대의 러시아 탱크를 제거했습니다. 큰 손실을 입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전쟁 동원령을 내렸습니다. 이 때문에 백만 명이 넘는 러시아 남성들이 징집을 피해 피신했습니다.

지난 9월에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4개 지역을 강제 합병했습니다. 그리고 며칠 후, 크림대교가 폭파됐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우크라이나 군대가 헤르손을 탈환하면서 러시아 군대에게 사상 최악의 패배를 안겨주었고, 거리에서 축하 행사가 열렸습니다. 크리스천들은 도시를 위해 기도하기 위해 들어갔습니다.

[인터뷰 #5] 세잔 헤르손 주민
지금 이 기분을 표현할 수조차 없어요.
행복합니다.
//
저에게는 이 상황이 움직일 수 없는 산 같았는데
하나님께서 움직이셨습니다.

[리포팅]
겨울이 다가오자, 러시아 군대는 주요 기반 시설을 겨냥했습니다. 추위를 무기로 이용하면서 매일같이 로켓 공격을 퍼붓는 바람에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전기, 수도, 난방도 없이 지내야 했습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더 많은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우크라이나 군대는 대부분의 국가가 1년 동안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포를 한 달 안에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기독교 구호단체 오퍼레이션 블레싱(Operation Blessing)과 오펀스 프로미스(Orphan's Promise)는 전쟁이 시작된 직후부터 우크라이나 크리스천을 돕고 있습니다. 최전방 지역을 지원하고, 우크라이나 전역으로 흩어진 가정들을 돕습니다.

[인터뷰 #6] 올가 브즈니츠카 매니저 / 오펀스 프로미스
이곳에 여전히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교회는 섬기기 위해 이곳에 있습니다.
//
이들은 저를 위해서도 싸웁니다.
이들은 다른 차원의 군사들입니다.

[리포팅]
침공 1년이 지났지만 러시아는 아직 전략적 목표를 실현하지 못했습니다. 나토가 동부 국경에 더 많은 병력을 배치함에 따라 상황이 악화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최대 50만 명 병력의 러시아 군대는 새롭게 공세를 이어가며 탱크와 장거리 무기를 아직 지원할 수 있을 때 우크라이나를 패배시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백만 명 규모의 우크라이나 군대는 잘 준비돼 있고, 장비를 갖췄습니다. 전문가들은 전쟁이 몇 년간 지속될 수도 있지만 앞으로 몇 달 동안 필요한 무기를 확보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