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통신원

포르투갈-강병호 통신원

1627등록 2008-07-11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통: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포르투갈입니다.

 

 

아; 네, 먼저 선교지 포르투갈은 어떤 국가인지, 간단히 정리해주시죠.

 


통:포르투갈은 유럽 서남단 이베리아 반도 즉 스페인 서쪽에 있는 나라로서, 십자군 원정 당시 이베리아 반도 서남단을 점령하고 있던 북아프리카 모슬렘 ‘무어족’을 몰아내고 1147년에 초대 왕 ‘엔리크’를 추대하며 세워진 나라입니다.

 


일찍부터 해양진출을 시도하여 15-16 세기에는 남 아프리카 희망봉 발견을 시작으로 ‘바스코 다 가마’의 인도항로 발견, ‘마젤란’의 범선 세계일주 등의 대업적을 이루어낸 나라입니다. 남미 브라질을 비롯하여 아프리카 5개국과(앙골라, 모잠비크, 기네비사우, 까보베르드, 싸웅 또메 프린시프) 동 티모르, 마카오 등이 포르투갈의 식민지였습니다.

 


1822년에 독립한 브라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식민지들이 1974-1975년 사이에 독립했으며 마카오는 1999년 중국으로 환원되었습니다.

 

 

 

아 ; 포르투갈은 우리나라 남한과 비슷한 국토면적을 가지고 있어 더욱 친근한데요, 정치경제적으로는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통:1989년에 EU에 가입했으며 정부는 대통령 중심제와 내각책임제를 절묘하게 결합시킨 형태입니다. 1인 당 국민소득은 15,000 불 정도이며 빈부의 차가 심한 편입니다. 인구의 0.1 %에 해당하는 만 명 정도의 부자들이 포르투갈의 모든 부를 다 갖고 있는 형편입니다.

 

 

 

아; 청년 실업률이 늘어나고 있다는데요? 원인은 뭡니까?

 

 

 

통:EU 국가에 진출하기 원하던 외국 기업들이 포르투갈에 세운 생산 공장들이 최근 EU에 새로 가입한 동구권 나라들로 옮겨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동구권으로부터 값싼 노동력이 대거 유입되면서 포르투갈 국내는 젊은 층의 실업률이 늘어나며 소비가 줄고 경기가 침체되고 있는 형편입니다.

 


아; 포르투갈은 축구 강국이기도 한데요, 포르투갈의 특징, 좀 더 소개해주시죠.

 


통:기후적인 특징을 말씀드리자면

여름에는 무덥고 건조하며, 겨울에는 비가 오고 비교적 온화한 날씨를 보인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양질의 포도주와 콜크 및 올리브가 주 생산품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국민 정서는 과거 해양제국 시대의 향수에 젖어 있는

과거지향적인 면이 강한 특징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 그렇군요! 이런 포르투갈의 특징을 총제적으로 접목해서 선교적인 접촉점을 마련해야 할텐데요, 전반적인 종교적인 상황, 먼저 짚고 넘어갈까요?

 

 

 

종교적인 상황은 전체 국민의 95%는 로마 카톨릭 교회에 속해 있으며 개신교는 1.5% 정도이며, 여호와의 증인과 몰몬교와 같은 이단들이 0.8%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포르투갈에서는 여호와의 증인과 몰몬교 같은 이단을 개신교회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개신교회 중에는 신유의 은사나 귀신을 쫓아내는 사역을 하는 오순절 계통의 교회들이 부흥하는 편입니다.

 

 

 

아; 포르투갈 현지 상황에 맞는 사역방향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통:포르투갈 선교사들의 사역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빈민구제 및 전도 사역을 들 수 있습니다. 포르투갈의 수도인 리스본 지역은 동네마다 퍼져있는 마약 중독자들이 금보다 비싼 마약을 사서 복용하기 위해 매춘과 호모섹스 및 온갖 사회범죄를 일으키는 실정입니다. 마약중독자들의 대부분은 결국 홈레스 피플로 전락되며 영양실조와 에이즈를 비롯한 각종 질병에 시달리며 복음도 제대로 듣지 못하고 죽어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아프리카 포어권 국가들로부터 이민 온 가난한 노동자들이 거주하는 빈민 지역들도 교회가 없고 주민들 특히 아이들이 영적으로 목말라 하며 갈급해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1990년부터 리스본의 최대 마약 밀매지역 두 곳을 주 2회 방문하여 마약 중독자들에게 성경을 가르치며 기도해준 다음 집에서 준비해간 음식들을 나눠주는 사역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신학교 사역을 통한 현지 지도자 양성을 들 수 있습니다. 1974년 포르투갈은 군부 구테타를 통해 40 여년에 걸친 독재정치가 종식되면서 사회민주주의 체제로 전환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국제선교단체들이 포르투갈에 들어와 신학교 사역을 시작했는데요, 예를 들면 1974년에 Greater Europe Mission에서 초교파적인 복음주의 신학교인 Portuguese Bible Institute를 설립했구요, 비슷한 시기에 미국 ‘하나님의 성회’ 선교부에서 설립한 Bible Institute of Portugal을 들 수 있습니다. 전자는 이미 현지 지도자들에게 리더쉽이 이양된 상태이며 열악한 포르투갈 개신교 상황 때문에 현재는 신학생 숫자도 줄고 야간 신학교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후자는 아프리카 포어권 국가들로부터 유학 온 학생들로 인해 주간 신학교로 운영되지만 아직까지 현지인에게 리더쉽이 넘겨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셋째는 교회개척 사역을 들 수 있습니다. 포르투갈 선교지에서 개신교 교회들의 성장과 부흥이 없이는 신학교 사역도 위축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전통적으로 로마 캐톨릭 교회의 종주국들로 자처하는 남부 유럽 국가들 내에서 개신교 교회를 개척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로마 캐톨릭 교회에 비해 개신교 교회들이 가진 장점들인 말씀과 기도 운동을 통해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고 보아집니다.

   

아: 선교사님들에게 필요한 것이 분명 있을 텐데요, 기도제목 나눠주시죠.

  

통:첫째, 개신교 선교사님들 개개인이 성령의 충만함을 늘 유지하여 성령의 은사들과 능력이 사역 현장에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포르투갈에서 사역하고 계시는 선교사님들이 열매가 적은 것 때문에 낙심하거나 선교지를 떠나는 일이 많은데, 다시 한 번 용기를 내어 맡겨진 귀한 사명 주님 오시는 날까지 신실하게 감당하는 선교사님들 될 수 있도록 기도부탁 드립니다. 

셋째로는 개신교 교회들의 영적인 부흥과 성장을 위해 기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사역자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리스본 지역 대학생 전도 및 제자훈련을 위해 헌신할 귀한 선교 헌신 자들이 많이 파송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포르투갈에서 CGN 투데이~~ 강병홉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