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통신원

터키_이요한 통신원

1458등록 2009-03-24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아: 선교사 통신원들을 전화 연결해, 생생한 선교지 소식을 들어보겠습니다. 

   오늘은 터키를 연결합니다. 이요한 통신원!


통 : 네 안녕하세요. 이곳은 터키 이스탄불입니다.


아 : 한국에서는 이-팔 전쟁 휴전 후 소식이 뜸한데요. 터키에서는 적극적으로 돕고 있나보죠?


통 : 이스라엘의 하마스 공격 이후. 터키는 하마스 지원을 위해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구호 물자들을 보내고 있고, 민간 차원에서는 수 많은 단체들이 모금을 하고 있습니다. 인기있는 한 TV 방송 프로에서는 무려 6시간이나 생방송으로 전국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모금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회교 보수 단체들은 전국적으로 성금을 모으고 있습니다. 터키 교육부에서도 이에 동참하여 전국 각 학교에 공문을 보내 형제 국가 하마스를 위한 모금 안내를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인류 구호 협회(IHH)’라는 구호 기관은 한 일간지를 통해 ‘가자 지구를 위해 20일 동안 무려 1천 3백만 리라를 모았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회교 보수 단체들은 이스라엘 상품들에 대해 전단을 배부하며 불매 운동을 펼치고 있어 터키의 반 이스라엘 감정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아 : 지방 총선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여야 공방전이 치열하겠네요?


통 : 지금 터키는 3월 29일에 치뤄질 지방 총선을 앞두고 선거전이 한창입니다. 앞서서도 언급했지만 이번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결과는 터키의 국정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정당은 정당대로, 야당은 야당대로 물러설 수 없는 기로에 서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각 지방단체장 공천을 두고 혈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은 정당의 재정 비리 문제입니다. 군부와의 크고 작은 마찰을 겪으며 지난 7-8년 동안 정부를 이끌어왔던 현 정당은 이번 선거를 앞두고 드러나는 수 많은 재정 비리들로 인해 야당들로부터 큰 비판과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정당의 선거 공약과 선심성의 행정 개선과 지방 재정 투자 등의 선거 운동으로 신뢰를 많이 잃고 있습니다. 여론 조사 결과 이즈밀을 제외하고 이스탄불을 비롯한 대도시에서는 여전히 정당이 앞서고 있지만 야당들은 현 정당 비판과 더불어 새로운 정계 변화를 외치며 선거전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이번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의 숫자가 1백만 명이나 된다는 사실입니다. 터키 인구 7천 1백만명을 감안하면 인구 대비 70명당 1명이 이번 선거의 후보자인 셈입니다. 선거에 드는 비용도 1일 평균 5천만 리라, 달러로 환산하면 약 3천만 달러가 지출되고 있습니다. 법정 선거 유세가 시작된 지난 1월 1일부터 계산한다면 무려 1백억 리라, 다시 달러로 환산하면 60억 달러가 지금까지 선거 비용으로 쓰여졌습니다. 남은 선거 기간까지는 아직도 수 주가 더 남았는데 어려운 경제 현실 가운데 이 천문학적인 선거 비용으로 터키 경제는 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지금 터키는 선거의 결과에 온 나라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아 : 경제소식에 언제 활기가 돋게 될지... 아직도 경제 분위기는 어둡죠?


통 : 작년 8월 미국발 금융 위기에 이어, 올해 들어 유럽 경제 위기 영향이 겹쳐 터키의 경제 상황은 어려움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생산시설 가동률이 지난해 12월에 18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가운데, 지난 1월에는 전년도 같은 달의 80.3%에 비해 63.5%에 그치고 있어 어려운 경제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동차 분야도 마찬가지로 경제 위기로 인해 자동차 생산량이 과거 5년 전으로 퇴보했습니다. 대외무역수지 적자도 76% 감소했습니다. 정부는 앞서 2009년도 경제성장을 4%를 목표로 한다고 발표했지만 경제 전문가들의 입장은 올해 경제 성장률을 -2%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 가운데 실업률 증가로 현재 공식적으로 3백 만 명에 육박한 실업자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작년에 IMF에 재정 지원을 요청한 바 있지만 IMF와의 협상 난항이 계속 되는 가운데 최근 협상에서마저 결렬되었습니다. IMF가 재정 지원 조건에 3가지를, 소득 관리 본부의 독립, 납세자에 대한 소득 추적, 지방 자치 단체에 대한 중앙정부의 예산지원 폐지 등을 제시했는데, 에르도안 총리가 모두 거부했기 때문에 비롯되었습니다. 이는 현 정부의 비리 문제와 지방 선거 준비 무관하지 않기 때문에 총리가 수용을 거부했다는 것이 현지 여론의 입장입니다. 정부의 재정 비리 누적과 지방 선거 준비로 온 나라가 요동하고 있는 터키. 이 가운데 일반 서민들의 생활고는 극에 달해 안타까움이 더해 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터키 이스탄불에서 CGN투데이 이요한입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