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통신원

터키- 이요한 통신원

1509등록 2009-05-21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아: 선교사 통신원들을 전화 연결해, 생생한 선교지 소식을 들어보겠습니다.
오늘은 터키를 연결합니다. 이요한 통신원!
통 : 네 안녕하세요. 이곳은 터키입니다.

아: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인플루엔자 A(신종플루)가 터키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통:멕시코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를 공포에 떨게 만들고 있는 ‘돼지 독감’이 이곳 터키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각 공항에는 열전도 검시 카메라가 설치되어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철저히 조사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주에 이어 16일에 두 번째로 돼지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으로 의심되는 외국인 여행객이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격리되어 검사와 치료를 받고 있는 이 여행객으로 보건부는 비상이 걸렸고, 이 여행객과 함께 탑승한 모든 여행객들을 파악하여 검사하고 있으며 아직 확인되지 않은 8명 여행객의 행방을 찾고 있습니다. 보건부는 ‘돼지 독감’ 감염 사고 대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이미 지난 5월 12에는 전국 81개주 주지사를 소집하여 ‘돼지 독감’에 대한 특별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이번 ‘돼지 독감’ 감염자 발견국이 40여국으로 증가함과 동시에 이미 국내에서 감염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터키도 안전 지대는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아:최근 터키 동남부 마르딘에 있는 한마을에서 대형 참사가 일어났다고 들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통:지난 5월 4일 터키에서는 대형 참사가 일어났습니다. 동남부 마르딘에 있는 한 마을의 결혼식장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하여 44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희생자들은 신랑, 신부를 포함해 대부분 집안 일가 친척들이고 6명의 어린이와 16명의 여성, 마을에서 임무를 수행하던 젊은 회교 종교지도자도 포함되었습니다. 범인들은 같은 마을의 청년들로 결혼과 관련된 집안과의 갈등에서 비롯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번 사고로 인해 현재 이 마을은 부모를 잃은 아이들이 대다수이고, 마을을 떠나는 주민들이 생겨나고, 아이들이 다니던 학교도 곧 옮겨질 예정으로 폐허를 방불케 하고 있습니다. 터키에서는 ‘피의 재판’ 일명 ‘피의 복수’라는 관습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 사람이 누군가로부터 살해를 당하면, 피해를 입은 집안에서 누군가는 반드시 가해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보복을 해야만 가문의 명예를 지킨다는 관행이 지켜오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은 바로 이런 관습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미 과거 10년 전에도 이번에 참사가 났던 두 집안 사이에서 야기된 갈등으로 2명이 살해된 바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터키의 전 지역에서 대살인이 저질러진 이번 사건으로 인해 큰 충격을 받았고, 이를 계기로 ‘피의 재판’과 관련된 관습을 비판하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튤칸 사일란이라는 여성지도자의 사망으로 터키에서는 전국적으로 애도의 물결이 이어졌다고요?
통:5월 19일에 터키에서는 전국적으로 큰 애도의 물결이 있었습니다. 향년 74세로 생을 마감한 ‘튤칸 사일란’이란 여성 지도자에 대한 국민적 애도였습니다. 튤칸 사일란은 터키에서 지난 40여년 간 사회활동을 펼쳐온 분으로 교육의 균등, 기회 평등, 여성 성차별 해소와 사회 전반에 걸친 변혁을 주창해 왔습니다. 그의 영향을 받은 수 많은 사람들이 교육의 혜택을 받고, 사회 각 영역에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슬람문화가 팽배한 터키의 사회는 여전히 교육의 혜택이 적은 여성과 이들에 대한 사회적 성차별이 많습니다. 튤칸 사일란은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일찍부터 사회 의식 구조 개혁을 일으켜온 사회운동가였습니다. 그가 설립했고 사망하기 전까지 대표로 활동했던 ‘현대적 삶 후원 협회’라는 단체는 터키 많은 지역에서 사회운동의 동력원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튤칸 사일란의 사망은, 터키 사회에서 큰 별을 잃은 것만큼이나 온 국민에게 슬픔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의 장례식에는 그를 따르고 존경했던 수 만명의 인파가 모여 그의 생애를 기리며 애도했습니다. 이슬람국가에서 한 사람의 여성의 영향력이 얼마나 컸던 것인지를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아울러 터키에서 튤칸 사일란의 죽음은 실로 큰 손실로 다가옵니다.

 

지금까지 터키에서 이요한 입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