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통신원

인도네시아 독립기념일-이기호 통신원

1603등록 2010-08-24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아: 지난 8월 17일이 인도네시아의 독립기념일이었다고요?


통: 인도네시아는 1590년경에 향료를 독점하기 위해 동남아 지역으로 진출한 네덜란드의 식민지가 되는 것을 시작으로, 1811년부터 1816년에는 영국이 네덜란드로부터 주도권을 넘겨받아 인도네시아를 통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에는 다시 네덜란드가 통치하다가 1942년부터 1945년까지는 일본의 점령하에 놓이기도 했습니다. 대략 360년 이상의 세월을 열강의 지배 아래 보냈던 것입니다.


아: 360년 동안 열강의 식민지배를 받았다면 인도네시아 사람들에게 독립기념일은 매우 의미 있는 날이겠는데요?


통: 독립기념일은 인도네시아인들에게 1년 중 가장 중요한 날에 속합니다. 독립기념일 행사는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진행되는데, 시골에 있는 작은 마을에서도 행사가 진행됩니다. 독립기념일 행사를 위해 마을에서는 1달 전부터 마을 곳곳을 보수하고 길을 청소하며 준비합니다. 그리고 일주일 전부터는 밤마다 폭죽을 터뜨리며 본격적으로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켜갑니다. 각각의 마을마다 특색있는 축제 분위기를 만들어 가면서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서로에게 독립기념일이 가까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아: 독립기념일을 1달 전부터 준비한다니 대단하네요. 그러면 기념일 당일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통: 독립기념일 전날인 16일부터 전야제 행사가 시작되면서 축제의 분위기는 매우 뜨거워집니다. 석양이 질 무렵부터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하면 흥겨운 노래와 춤의 잔치가 시작되는데, 저녁 6시부터 시작된 행사는 밤 12시 까지 계속됩니다.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흥겨운 노랫소리가 들리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자정이 되면 주민들은 삼삼오오 짝을 지어 공동묘지를 찾아갑니다.



아: 독립기념일이 시작되는 자정에 공동묘지를 찾아간다고요? 매우 이상한 모습인데, 그 이유를 알려주시지요?


통: 17일이 시작되는 자정에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독립을 위해 수고하고 애쓴 독립영웅들의 노고를 기리고,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독립 영웅들의 묘가 있는 공동묘지로 갑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묘지 위에 손을 얹고 각각의 종교적 습관을 따라 감사의 기도를 합니다. 그렇게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그들은 다시 행사장에 모여 아침 동이 틀 때까지 노래와 춤을 추며 독립기념일을 즐깁니다.


아: 독립에 대한 그들의 열정이 대단하게 느껴지네요. 한국과 비슷한 시기에 독립을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희가 맞이하는 광복절과는 분위기 다른 것처럼 느껴집니다.


통: 인도네시아는 일본으로부터 1945년 8월 17일에 독립을 하였습니다. 700여 종족으로 구성된 인도네시아가 360년간의 식민 통치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모든 종족이 하나가 되어 자치 국가를 세운 의미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비록 65년이라는 긴 세월이 흘렀지만, 모든 종족이 영원히 하나 되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독립기념일을 맞이하기 때문에, 해가 지날수록 독립기념일 행사에 대한 그들의 열정과 사랑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아: 독립기념일 즈음하여 인도네시아를 향한 특별한 기도제목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지요?


통: 인도네시아는 90%가 이슬람교도입니다. 세계에서 단일국가로는 모슬렘의 수가 가장 많은 우상의 국가이기도 합니다. 세계열강으로부터 독립하여 65년의 세월이 흘렀음에도 그 기쁨이 식지 않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이제는 그들을 수백 년 동안 포로 삼고 있는 이슬람의 우상에서 독립하여 진정한 자유와 참된 기쁨을 맛볼 수 있기를 위해서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하나님의 땅 인도네시아가 속히 하나님의 것으로 회복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지금까지 인도네시아에서 이기호 통신원입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