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통신원

이웃나라 중화권 국가 설 풍경

17764등록 2017-01-30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앵커멘트▶

민족 최대 명절
설 연휴가 오늘이면 끝이 나는데요,

행복한 명절 보내셨나요?

이웃나라 중화 문화권에서는
정월 초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들어봤습니다.

먼저 대만으로 가보죠.
이상란 통신원~

[대만 이상란 선교사 통신원]

아:안녕하세요.

선: 네. 안녕하세요.

아: 대만의 구정은 어떤 모습인가요?

[자막: 길하다고 여겨지는 붉은색으로 뒤덮어]

선: 대만에는 설날이 아주 최고의 명절이라서, 설이래서 곳곳마다 붉은색으로 뒤덮어져 있구요. 집집마다 청소하고 꽃을 꽂고 문기둥과 문 위에 글 써서 축하글 써서 붙이고 이제 설날이 얼마 안남아서 서로들 바쁘게 세뱃돈 준비하고 각 은행마다 새로운 돈들을 마련해서 그걸 바꾸느라고 바쁘구요. 거리마다 손님들이 오면은 준비해서 드려야될 다과와 장식들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아: 네. 특별히 중화권에서는 세뱃돈을 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서요?

[자막: 세뱃돈은 빨간 봉투에 반드시 짝수로]

선:세뱃돈은 꼭 빨간 봉투가 넣어서 주는 풍습이 있습니다. 빨간색은 중화권에서 길한 색이고 좋은 색, 그런데 돈을 봉투에 넣을 때는 꼭 짝수로 넣습니다. 홀수로 넣는 것은 누가 돌아가시거나 장례 지낼 때 쓰구요. 결혼식이거나 좋은 일에는 200원, 400원, 600원, 1200원 이렇게 짝수로 넣습니다. 어떤 선교사님이 7이라는 수가 좋다고, 완전수라고 넣었다가 교인들이 이상한 눈으로 쳐다봤던 실수가 있었는데요. 세뱃돈은 꼭 빨간 봉투에 짝수로 주는 풍습이 있습니다.

아: 90%가 넘는 대만 사람들이 불교와 도교를 믿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설에도 제사를 드리고 절에 가는 것이 보통이죠?
교회의 행사는 없나요?

[자막: 90% 불교와 도교 신자, 설에는 참배]

선: 네. 아침에는 식구들이 절에 가서 빠이빠이(모시는 신에게 절)하는데 저희 교회에서는 그날 교회에 와서 하나님께 감사예배를 드립니다. 설 첫날 하루를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걸로 하자, 믿지 않는 분들은 자기가 모시는 신이나 섬기는 절에 가서 빠이빠이를 하죠. 둘째날은 다 친정집으로 갑니다.
[자막: 성도들에게 빨간 봉투에 성경구절 넣어 줘 ]
선: 설 첫날이 토요일이라서 감사예배 드리고요. 둘째날이 주일이라서 예배를 드리는데 우리가 감사 예배를 드릴 때 보통 목사님들이 세뱃돈을 빨간 봉투에 넣어서 돌립니다. 돈을 주기에는 좀 그러니까 봉투에 성경구절을 넣어가지고 하나님이 주시는 세뱃돈이다 라고 하면서 드리고 있고요.

[자막: 새해 맞아 대청소하는 가정 많아]

일하는데 바쁘기도 하지만 집안을 청소 안하고 있다가 설이 되면 집안 대청소를 합니다.
아: 네,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 네, 감사합니다.

[베트남 남권민 선교사]

아: 다음은 베트남으로 가보죠.
000 통신원 안녕하세요.

선: 네. 안녕하세요.

아: 베트남에서는 설을 어떻게 보내셨는지 궁금합니다.
[자막: 우리나라 음력설과 유사]
선: 베트남은 우리나라 음력설과 똑같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현지인들이 고향으로 돌아가고 한국 선교사들은 현지에 남아서 선교사들끼리 떡국 먹고 윷놀이도 하고 어떤 분들은 지방으로 여행을 가기도 합니다.


아: 베트남의 설, 우리나라와는 다른 특징이 있을까요?

[자막: 베트남 설, 봄을 알리는 날 복숭아 꽃 나눠줘]

선: 베트남 설날은 설이 바로 봄이 시작하는 날이라 봄을 알리는 날입니다. 설날 선물로 복숭아 꽃과 꽃들을 집집마다 나눠주고 귤 모양의 열매를 나눠줍니다.
세뱃돈을 아이들에게 주고요. 봉투에 담아서 어른들이 자녀들에게 나눠주는 일은 한국과 똑같습니다.


아: 네, 보안 지역인 베트남에서 사역하시는 선교사님들의 기도제목이 있을 텐데요. 한국 교회에게 기도제목 나눠주시죠.

[자막: 보안 지역 선교사들과 그 자녀 위해 기도 부탁]

선: 하나님 땅에서 많은 기독교인들이 선교사들이 선교사역 할 때 어려움이 많지 않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하나님 나라가 온전히 세워지도록 많인 기독교인들이 이 나라에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의 아름다운 열매가 맺어지도록 또한 특별히 MK들을 위해서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땅에서 살아갈 때 영향력 있는 복된 아이들, 제2,3의 선교사가 될 뿐 아니라 그 열매가 일어나도록 기도해주셨으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아: 네. 감사합니다.

선 : 감사합니다.

아: 네 지금까지 하노이에서 남권민 통신원이였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