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통신원

라오스 아셈 성공적 개최[이에녹 통신원]

587등록 2012-11-09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아:선교사 통신원들을 전화로 연결해 생생한 선교지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오늘은 라오스에 나가 있는 이에녹 통신원 연결합니다.

아:이에녹 통신원 라오스가 아셈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지 않았습니까?

통:네 그렇습니다. 올해 2012년은 라오스의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해’로 기억될 것입니다.지난 15년간의 다각적 노력의 결과 지난 10월 26일 국제무역기구 WTO의 정식 회원국 명단에 이름을 올린 라오스가 지난 5-6일 양일간 제 9차아셈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국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아셈정상회의는 지난 1996년 태국 방콕에서 열린 제1차 아셈정상회담을 시작으로 아시아와 유럽 두 대륙의 국가들이 2년에 한 차례씩 번갈아가며 개최하는 세계 3대 정상회의중 하나입니다.이번 라오스 대회를 통해 방글라데시, 노르웨이, 스위스가 새 회원국으로 가입됨으로써 총 회원국가는 49개 국가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틀간 진행된 이번 회의에서 식량과 에너지 안보, 재정경제 위기 대처방안, 환경변화와 자연재해에 대한 대응, 그리고 사회 문화적 협력에 대한 공동관심사가 집중적으로 논의되었습니다.

아:저개발국가에서 아셈정상회의가 개최된 건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라오스 정부는 오랫동안 이 회의를 준비해 오지 않았습니까?

통:네. 사회 기반시설이 아직 구축되지 않은 여건에서 아셈정상 화담 같은 대규모의 회의를 치를 수 없다는 우려가 무색할 정도로 라오스 정부는 국력을 총동원해 이번 아셈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허캄'이라 불리는 대통령궁을 라오스 전통양식으로 새롭게 단장하였고, 대형전세기들을 맞이하기 위해 왓따이 국제공항을 대폭 확장하였습니다. 또한 수도 중심권에서 반경 8km의 도로를 재포장하였고, 아셈회의장으로 사용된 최대규모의 컨벤션센타를 건축하였습니다.1억 달라를 투자해 각 국가의 대표들이 묵은 아셈빌라 50동을 건축하였으며 수행원들이 묵는 대규모 빌라단지를 조성하였습니다.

아:네, 그렇군요. 이번 아셈정상회의를 계기로 앞으로 라오스에 많은 변화들이 예상됩니다. 어떻습니까?

통:네, 그렇습니다. 라오스는 과거 외국의 경제적 원조에 의지하는 국가가 아니라 이제는 세계 모든 나라와 협력을 모색하는 당당한 동반자로 부상하였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라오스는 이번 아셈정상회담을 통해 더 많은 투자 유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라오스의 최근 경제성장률은 7.9%로 세계 제 10위의 자리에 올라섰습니다.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아셈회의 성공적 개최라는 호재가 맞물려 더욱 많은 유럽과 아시아의 투자자들의 관심이 라오스에 집중될 것이라 전망됩니다.

아:네 그런데 일각에서는 이런 움직임과 변화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요?

통:네, 그렇습니다. 일각에서는 우려 섞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비록 세계 10위권의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국제사회의 입지가 매우 좁고, 경제기반 시설이 열악한 상황이기 때문에 기대하는 만큼의 효과를 볼수 없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또한 과잉공급된 숙박시설로 인해 부동산시장이 요동치면서 당분간 진통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제9차 라오스 아셈회의는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그러나 저개발국가의 하나인 라오스가 아셈회의의 결과를 어떻게 활용하여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야 할지 정부 책임자의 심사숙고가 시작되었습니다. 라오스를 위해 계속해서 기도해 주시길 요청합니다.

아:네, 이에녹 통신원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통:네, 지금까지 라오스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