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통신원

이스라엘-UAE, 평화협정 의미와 전망?

542등록 2020-08-19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레이트연합국(UAE)과의 역사적인 평화협정이 체결되었습니다. 이 협정이 일어날 수 있었던 배경과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스라엘에 나가있는 이갈렙 통신원 연결해 소식 들어보죠.
이갈렙 통신원 !

통 : 네.

아: 이번에 이스라엘과 UAE 사이에 체결된 평화 협정이 역사적인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하는데, 그것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시죠!
통: 네… 지난 8월 14일 오전에 이스라엘 네탄야후 총리는 아랍에미레이트 연합국(United Arab Emirates, UAE)과의 평화협정 체결을 발표했습니다. 이스라엘 건국 72년 동안에, 이스라엘과 평화 협정을 맺은 나라는 이집트(1979)와 요르단(1994) 밖에는 없었습니다. 22개국으로 구성된 아랍리그(Arab League)에서 다른 국가들의 견제를 뚫고 26년만에 이스라엘과 평화 협정을 맺은 것은, 중동 전체에 큰 쇼크를 주는 사건입니다.

아: 이렇게 중동에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평화 협정이 체결된 배경이 상당히 궁금한데요?

통: 예, 실제로 중동의 아랍 나라들은 이슬람이라는 거대한 종교 공동체의 블록을 이루고 있으나, 문제는 이슬람내에서 시아파와 수니파의 1300년 이상의 원수지간으로 지내온 뿌리 깊은 반목이 있어 왔습니다. 특별히 시아파의 종주국인 이란의 영향력이 점점 커짐에 따라, 수니파 아랍국가들은 상당히 곤혹스러운 상태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이란의 후원하에 중동의 큰 바람을 일으키는 레바논의 헤즈볼라, 시리아의 아사드 정권, 예멘 반군 그리고 이라크의 시아파 정부들이 중동 수니파 나라들에게 큰 위협으로 다가서게 됩니다. 이 이란에 대항하여, 군사적으로 맞설 수 있는 나라는 중동에서는 이스라엘 밖에는 없습니다. Global FirePower에 의하면 군사력으로는 이란이 세계 14위, 이스라엘이 18위입니다. 이스라엘은 여러 전쟁에서의 실전 경험과 실재 전투에서의 놀라운 전과로 인해서, 이란과 겨룰 수 있는 중동의 유일한 국가입니다. 이미 이란에 대항해서 사우디 아라비아를 비롯한 여러 수니파 아랍 국가들의 안보에 이미 오래전부터 도움을 주고 있는 관계였습니다.


아: 이 평화 협정을 통해서 큰 이익을 얻는 그룹과 상당한 손해를 보는 그룹들은 어디가 있을까요?
통: 당연히 이스라엘과 UAE가 국가적으로 큰 수해를 입게 됩니다. 경제 안보 뿐만 아니라, 지금 팬데믹 사태에 대한 의료 개발 및 지원에 대해서도 아주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상당히 곤경에 빠진 네탄야후 총리와 미국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큰 업적을 이루는 하나의 목록을 추가하게 됩니다. 앞으로의 행보에 큰 업적으로 남을 것입니다.
가장 큰 피해자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입니다. 2002년 체결된 아랍 평화 이니셔티브(Arab Peace Initiative)에서는 “이스라엘의 점령이 끝난 후에만 아랍 세계의 정상화가 올 수 있다”라는 선언으로 인해, 평화 협정이 이미 체결된 이집트와 요르단을 제외하고는 모든 아랍 국가들이 이 협정에 묶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협약에 반할 경우 항상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대가를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아무런 보상없이 양국간에 협정을 체결함으로써,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받은 보상은 없습니다.


아: 이 평화 체결이후의 앞으로의 중동 정세를 어떻게 변화될 수 있을까요?
통: 이번 협정을 계기로, 다른 아랍 수니파 나라들과의 평화 협정 체결 소식을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협정 체결이 예상되는 나라들은 바레인, 오만 등이며, 앞으로 더 많은 나라들이 이스라엘과 평화 협정을 맺게 될 것입니다. 이스라엘에 적대적인 나라들인 이란, 레바논의 헤즈볼라, 시리아의 아사드 정권, 예멘 반군, 그리고 이라크의 시아파 정치 세력들이 몰락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평화 협정을 이루는 나라들의 하나님의 축복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아: 네. 이갈렙 통신원 잘 들었습니다.

통: 네, 지금까지 이스라엘에서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