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유버전 성경 앱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쉽게 볼 수 있게 합니다.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8억 건 이상 다운로드 됐는데요.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유버전 앱은 성경 읽기의 미래를 새롭게 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 * * * *
[리포팅] 유버전 앱은 단순한 사명에서 시작됐습니다. 모든 사람이 성경을 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설립자이자 CEO인 바비 그룬왈드는 그 비전을 계속해서 실현하기 위해 현대 기술을 신중하게 활용합니다.
[인터뷰 #1] 바비 그룬왈드 / 유버전 CEO 그냥 시작해서 이렇게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 현실은 큰 노력이 있었고, 많은 문이 열려야 했고, 많은 사람들이 협력해서 일한 끝에 웹사이트가 실패했다는 것입니다.
[리포팅] 성경을 더 쉬운 방법으로, 더 지속적으로 읽게 하는 데 필요한 기술은 아직 발명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인터뷰 #2] 바비 그룬왈드 / 유버전 CEO 그리고 2008년 초에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용 앱 개발이 가능해지고, 앱 스토어라는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리포팅] 그는 앱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오늘날 세상이 성경 앱이라고 부르는 것을 만들기 위해 19살짜리를 영입했습니다. 애플 스토어의 2백 개의 무료 앱 가운데 하나로 시작한 유버전 앱은 첫 주에만 8만 건 이상 다운로드 되며 인기를 얻었습니다. 현재 유버전 앱은 초당 270회 실행되며 70개가 넘는 언어와 2천여 개의 번역본을 지원합니다.
[인터뷰 #3] 바비 그룬왈드 / 유버전 CEO 성경 앱을 새로 설치하는 기기들이 매달 1000~1200만 사이입니다.
[리포팅] 유버전 앱을 사용하는 수백만 명 가운데 한 사람이라면, 성경 읽기의 방식을 바꾸고 있는 공동체의 일원이 된 것입니다. 올해 부활절 일요일에는 천7백만 명이 유버전 앱을 사용하는 기록적인 숫자를 보였습니다.
[인터뷰 #4] 바비 그룬왈드 / 유버전 CEO 사람들이 더 이상 성경을 읽지 않는다는 이야기는 그야말로 사실이 아닙니다. // 우리에게는 증거가 있습니다. 경험적 자료, 실제 자료가 있습니다. // 누군가가 어디에서 한 설문 조사가 아닙니다. // 성경 읽기가 전 세계적으로 탄력을 받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자료입니다. // 그러니까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은 매우 건재하며 인간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 오늘날의 문화와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 용기를 얻어야 합니다.
[리포팅] 유버전 앱은 이 힘을 이어가기 위해, 두 개의 앱을 추가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성경 앱과 인터넷 접속이 제한된 해외 지역을 위한 ‘라이트 성경 앱’(Bible App Light)입니다. 또한 10대를 대상으로 하는 ‘루프 성경 앱’(Bible App Loop)를 테스트 중이며 인공지능(AI)의 영향력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유버전 앱은 여러 회사와 협력해 AI를 선하게 활용하고, 신앙 공동체가 이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사용하도록 돕는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인터뷰 #5] 바비 그룬왈드 / 유버전 CEO 이런 부분들이 확실해질 때까지, 우리는 AI를 머신러닝의 영역 안에서 많이 사용하게 될 겁니다. // 콘텐츠 관련 추천을 도와주거나 콘텐츠에 라벨을 붙여서 // 우리가 무언가를 검색할 때, 유용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리포팅] 이 모든 것은 유버전 앱의 팀을 더 깊은 사명으로 이끕니다. 사람들이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에 연결되도록 돕는 것입니다. 유버전 앱은 수익 창출을 하지 않고, 오로지 기부금으로 운영됩니다.
[인터뷰 #6] 바비 그룬왈드 / 유버전 CEO 작년에는 거의 4만 명의 기부자가 있었습니다. 현재 유버전 앱은 약 6천만 달러 규모입니다. // 지난 몇 년 동안,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리포팅] 이와 같은 증가세는 기부자들과 성경 단체들이 성경을 전 세계 언어로 번역하기 위해 노력한 덕분입니다. 전 세계 언어로 성경을 번역한다는 목표는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이 2천 주년을 맞는 2033년에 달성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 #7] 바비 그룬왈드 / 유버전 CEO 반드시 해야 합니다. 모든 언어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 모든 사람이 우리처럼 하나님의 음성을, 예수님의 말씀을 자신의 언어로 듣는 유익을 누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