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통신원

이스라엘-레바논 전운 고조…기도 제목은?

884등록 2019-08-30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아:미국과 이란의 핵합의 결렬 이후에, 중동 지역의 전운이 또다시 고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무인기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해 레바논의 친이란 무장정파인 헤즈볼라와 이스라엘 전쟁 위협이 가증되고 있습니다. 레바논 헤즈볼라의 전쟁 위협과 중동 상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스라엘 이갈렙 통신원 연결합니다.
이갈렙 통신원!

통 : 네.

아: 최근 ‘드론 전쟁’이 일어났다는 시각이 있을정도로 중동에서 이스라엘과 무장세력 사이에 무인기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현지시간 지난 25일, 레바논에 이스라엘 드론 두 대가 추락을 했죠. 레바논 헤즈볼라 역시, 이스라엘을 침공하려는 구체적인 증거들이 드러났는데, 어떤 것들이 있나요?

통: 예, 지난해 12월에서 올해 1월까지 이스라엘에서는 “북쪽 방패 작전”(Operation Northern shield)을 실행했습니다. 이 작전은 헤즈볼라가 이스라엘 침공을 위해 파놓은 땅굴(tunnels)들을 파괴하는 작전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5개를 발견되어 파괴되었는데, 지난 5월에 가장 크고 긴 6번째 땅굴을 파괴함으로써 작전완료를 선포했습니다.
지난 7월 12일 헤즈볼라의 수장인 나스렐라는 이스라엘의 전 국토가 헤즈볼라의 미사일 사정 거리 내에 있다고 선포하며, 이스라엘의 안보에 위협을 가했습니다.
헤즈볼라가 보유하고 있는 미사일의 숫자가 약 150,000 기까지 있다고 추정되며, 이스라엘의 미사일 방어 시스템인 ‘아이언 돔’이 그 많은 미사일을 막아내기는 수치상으로는 역부족인 것입니다.

아: 전쟁 위협에 대한 이스라엘의 대책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통: 이스라엘이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레바논 뿐만 아니라, 시리아의 골란 고원 침공, 동시에 가자 지구의 하마스 공격이 가장 위협적입니다. 세 개의 전선을 동시에 감당할 능력이 이스라엘이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들 이 세 집단의 우두머리가 궁극적으로는 이란이기 때문에, 만약 전쟁이 난다면, 이란의 직접 타격을 말하고 있습니다. 곧 이란에 대한 경고를 통해서 전쟁을 억지하고자 하는 것이 이스라엘의 전략인 것 같습니다.

아: 네, 그렇군요. 이스라엘과 레바논은 2006년 전쟁을 치른 전력도 있는 사이죠.
이들의 정치적 관계와 역사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통: 네… 레바논은 예수님 당시에 두로와 시돈이라고 알려진 항구 도시가 있었던 곳이었습니다. 페네키아인으로써 한때는 지중해 무역의 상권을 가지고 엄청난 부와 재산을 누린 역사가 있는 국가이기도 했습니다. 알렉산더 대왕의 침략 이후로, 로마의 속국으로, 그리고 열강의 속국의 역사가 있었던 땅이었습니다. 오스만 투르크 제국의 붕괴 이후로, 프랑스의 통치를 받아 오다가, 1941년 완전히 독립국가가 됩니다.
1967년 6일 전쟁 이후로, 팔레스타인 해방군(PLO)와 난민들이 레바논으로 집결하여, 큰 난민촌을 구성하여 이스라엘을 괴롭히다가 1982년 1차 레바논 전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전쟁에서 이란 시아파의 계열의 독립 무장단체가 형성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헤즈볼라입니다.
레바논에서는 1985년에서부터 2000년까지 지리한 내전이 일어나서, 전 국토가 황폐화가 되었습니다.
2006년 헤즈볼라의 이스라엘 마을에 대한 로켓 공격으로 전쟁이 발발하며, 서로 크게 피해를 입히며 종국에는 휴전을 선포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지금까지 국경에서의 분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아: 이스라엘을 위한 기도 제목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통: 9월에 이스라엘의 재선거가 있습니다. 지난 4월 투표에서 네탄야후의 리쿠드 당이 승리를 거두었으나, 과반수의 연합정부를 구성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에, 9월에 다시 선거를 치루게 됩니다. 지금 정치권에서는 종교와 이념의 굉장한 분열 상태에 있습니다. 재선거를 통해서 분리된 당들의 통합을 이루는 지혜로운 지도자가 나타나기를 기도해 봅니다.
미국과 이란의 핵협상 파기 후에, 이란 호르무즈 해협을 둘러싼 국가간 헤게모니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모두가 파괴되는 전쟁이 아닌, 모두를 살리는 진정한 하나님의 역사가 중동 땅에 일어나기를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오!
.
아: 네. 이갈렙 통신원 잘 들었습니다.

통: 네, 지금까지 이스라엘에서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