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통신원

코로나19 여파 속 아프리카의 오늘4. 차드

399등록 2020-04-27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앵커멘트▶
지난주에 이어 CGN투데이가 아프리카 대륙의 코로나19 상황과 기도제목을 들어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에 잘 알려지지 않은 생소한 국가 차드 연결해봅니다.

양승훈 통신원.

양: 안녕하세요. 차드에서 사역하고 있는 양승훈 선교사입니다.

주:
먼저 차드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양:
차드는 아프리카의 검은 심장이라는 별명을 가진 아프리카 대륙의 한 가운데 위치한 나라입니다.

사하라 사막권이고 내륙 국가로 아직 개발이 많이 되지 않은 가장 가난한 아프리카의 국가중 하나입니다.

땅은 굉장히 커서 남북한 합친 것에 약 12배 정도 되고 인구는 천2백만 정도입니다. 내륙국가이다보니 사람들이 아직 순수하고 선한 국민성이 있지만 여느 아프리카와 다르지 않는 느리고 관계 중심적인 그런 사회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별히 180여 종족이 있는데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이루고 있고 그중에서 약 70여 종족이 미전도 종족으로 남아있습니다.

프랑스 지배를 받아서 불어를 사용하는 불어권 아프리카에 속하고
무슬림들이 다수이지만 종교적 자유가 허용되는 열린 이슬람 국가입니다

그런데 차드 남부에 위치한 기독교와 남하하는 이슬람이 대치하는 영적 전선이
형성되어 있는 선교적으로 아주 중요하고 의미있는 나라입니다

주:
차드가 한국에는 생소한 국가지만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중요한 의미가 있는 지역으로 보입니다.

차드의 코로나19 상황은 어떤가요.

양:
차드가 현재 45도에 가까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고 앞으로 더 올라갈 것이여서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지 않으리라는 예상이 있었는데 확진자가 최근에 들어서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며칠전 11명 이었지만 3일만에 23명이 되었습니다. (다시 확인을 해보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감염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고있습니다. 아무래도 검진 시스템과 의료 시스템이 발달되어있지 않아서 실제 감염자 수는 더 많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정부는 선제적 조치로서 공항을 폐쇄하고 모든 공공 교통 금지, 개인 자동차 4인 이하 탑승, 1차 식품점 외에 모든 가게, 식당, 상점 폐쇄, 야간 통행금지,

모든 집회 금지, 모스크 기도, 성당 미사, 교회 예배 금지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별히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아직 국가적인 대유행 뉴스로는 나타나지 않아서 차드에서는 코비드19에 대한 긴장감이 조금 덜하지만 점점 확진자가 늘어나고 사망자가 생겨나면 경제적 위축과 함께 사회적 혼란과 폭동 등의 문제가 일어날까 하는 염려가 있습니다.

주:
네, 쉽지 않은 상황이네요. 그리고 한인 선교사들과 현지 기독교인들의 어려움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양:
차드에 있는 한국인 전체가 30명이 채 되지 않는데 우리를 아는 주변 현지사람들이 아니면

우리를 중국인으로 오해를 해서 가끔 저희를 코로나 하며 피하는 사람들이 있긴 합니다.

그러한 오해 외에 차드에 있는 한국인들은 대부분 선교사들인데 사역이 갑자기 정지되어서 모두 약간의 어려움이 있고 그래서 현재 모든 교회들은 가정을 중심으로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유사한 상황이 있더라도 담대하게 적응할 수 있는 가정예배를 훈련하는 기간으로, 하나의 교회가 수십개의 교회가 되어서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는 통로 역할로,

그러면서도 모두가 한 자리에 모여서 마음껏 예배 드리는 것이 얼마나 큰 축복인지를 깨닫고 모두 모여 예배하는 것을 사모하는 계기로 삼고자 기도하고 있습니다.

주:
네, 마지막으로 차드를 위한 기도 제목을 나눠주시죠.

양:
기도하기는 속히 치료약이 개발되어서 이 상황이 종료되고 그 기간동안 차드 정부에 지혜를 주셔서 국민들을 잘 이끌어서

최대한 확산을 방지하고 이런 와중에 외부에서 들어오는 지원들을 실제 국민들의 혜택 보도록 정직히 사용하는 마음 가지도록 기도해 주시고요.

특별히 어렵고 가난한 많은 이들이 기본적인 생필품에 대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그래서 사회적 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기도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이런 시기에 차드 교회와 성도들이 꺠어 기도하고 참 신앙을 훈련하고 주변에 복음의 빛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그리고 한인들이 모두 안전하고 주안에서 평안을 누릴 수 있도록 차드를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주: 네, 차드 소식 잘 들었습니다. 함께 기도하겠습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