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통신원

[인도] 하루 88건 성폭행...원인과 기도제목은?

142등록 2020-11-04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앵커멘트/
최근 인도국가범죄기록국 통계에 따르면, 인도에서는 지난해 총 3만2천여건의 성폭행 사건이 신고됐습니다. 이는 하루 88건꼴인데요. 신고를 꺼리는 인도의 문화 상 전문가들은 더 많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성폭행 왕국’이라고 불릴 정도의 인도. 원인과 기도제목은 무엇인지 현지 특파원 연결해 알아봅니다.

아나: 김바울 특파원,
특파원: 네. 안녕하세요.

아나: 인도가 이렇게 성폭행 왕국이 되는 것이 가능한 이유가 있습니까?
특파원: 첫 번째는 여성비하문화입니다. 힌두 문화에서 종교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제사를 드리지 못하는 여자는 나맞의 소유물로 여겨집니다. 그러다보니 과거에는 여자 아이를 죽이는 풍습, 남편이 죽으면 부인을 함께 화장하는 제도 등도 있었지요. 결혼할 때 여자가 남자에게 지참금을 가져가는 제도도 대표적인 여성비하문화입니다. 시가에서 요구하는 금액을 갖고 가지 못할 경우 시가 식구들이 여자를 죽이기도 해요. BBC 다큐멘터리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1년에 6000명의 며느리가 시가에 의해 목숨을 잃는다고 합니다.

아나: 아. 정말 끔찍한 일이네요. 남성의 숫자가 여성의 숫자보다 많은 것도 문제가 된다고요.
특파원: 네, 그렇습니다. 남녀성비도 한 몫을 합니다. 여자아이를 임신하면 많은 사람들이 낙태를 합니다. 그 이유 때문이죠. 제사를 지낼 수 없고 또 지참금을 많이 줄 수 없는 이유 때문이죠. 그러다보니까. 남자와 여자의 성비가 엄청난 차이로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전체 인도 내에서는 남자 1000명에 아주 적은 주는 여자가 약 850~900명 정도가 되는 주가 있는가 하면 평균 920 ~930명 정도의 성비의 불균형이 이어져왔습니다. 여성 성폭행의 문제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이것 때문이라고 봅니다.

아나: 성폭행에 대한 처벌도 약하다고 들었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성폭행은 주로 상층계급이 하층계급민을 성폭행하는 일이 허다하기 때문에 성폭행에 대한 처벌 역시 아주 약하다는 점도 문제가 있습니다. 인도에서 성폭행을 당하면 피해자가 성폭행을 증명해야 하는데 증명하기가 어렵습니다. 어떻게 증명을 해도 소송하는 기간만 평균적으로 7~10년이 걸립니다. 인구는 많고 법적 보호 장치가 허술하다보니 처벌도 솜방망이, 시간도 오래 걸리며, 만약 사건 자체가 세간의 주목을 받지 못한 케이스라면 유야무야 처리되기 십상입니다. 2012년 12월 16일에 델리에서 벌어진 성폭행 사건은 전세계적으로 이슈화가 되어 그나마 소송을 꾸준히 진행했는데, 올해 3월 인도에서 최종선고를 내려졌지요. 성폭행범에게 사형 선고가 내려졌고 3월에 집행됐습니다. 무려 8년이 걸린 셈입니다. 그리고 이 케이스는 굉장히 드문 케이스 중 하나입니다.

아나: ‘화장실’ 문화도 성폭행 왕국이 된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무슨 이야기입니까?
힌두 고대 경전에는 화장실은 부정한 곳이라 집에서 멀리 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사상을 생활 저변에 두고 사는 인도인에게 화장실은 더럽고 부정할 곳일 뿐이죠. 우스운 예로 현 정부가 들어설 때 인도 전역에 1억 개의 화장실을 짓겠다는 공약을 걸었고, 실천했는데 현재 그 화장실을 쓰지 않아 흉물로 남은 곳이 대부분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그만큼 집에 화장실이 있으면 안된다는 개념이 강합니다.
그러다보니 용변을 처리하려면 밖으로 나돌아야 하고 여자들은 주로 새벽이나 깊은 밤에 나가서 용변을 보는데 시골에서 발생하는 성폭행 사건의 대부분이 이때 벌어진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나; 너무나 혼란스럽고 안타까운 상황이네요.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도제목 부탁드립니다.
특파원: 현재 인도의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정말 많이 힘들고 어렵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보니까 60%의 사람이 하루 벌어서 하루 먹고 사는 사람들이다보니까 그 사람들이 먹을 양식이 없고 지금 락다운이 풀리긴 했지만 여전히 직장을 구하지 못해서 굶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이 빨리 경제가 회복되고 일자리가 회복되기 위해서 그 사람들에게 생명의 양식이 전달되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저희가 저희 사역지와 가난한 사람들에게 생명의 양식을 전해주고 있는데, 한 가정에 우리나라 돈으로 1만5000원 정도면, 한 가정, 다섯 명에서 여섯 명 정도 가족이 보름 동안 먹을 수 있는 양식을 전해줄 수 있습니다. 특별히 생명의 양식이 전해지는 것에 어려움 없이 전해질 수 있도록 기도해주시고 후원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나: 네, 김바울 특파원, 귀한 소식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기도하겠습니다.
특파원: 감사합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