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CGN 투데이

바로가기
통신원

[말라위]전면 락다운 시 데모 우려...‘구호’ 이어지길

67등록 2021-01-19
  • 페이스북
  • 트위터
  • BAND

CGN 투데이

#total
  • 키워드
    검색어 입력 폼
  • 방송일
    방송년도 및 방송월 선택 폼
앵커멘트/

정치적 혼란과
코로나19라는 큰 어려움을 지나온
말라위.

이제는 많이 안정을 찾은 모습이라고 하는데요.
현지 상황 어떠한지
최우영 특파원 연결해 들어봅니다.

앵: 최우영 특파원.
특: 네~ 안녕하세요

[말라위의 코로나 상황은?]
앵:현재 현지 코로나 상황은 어떠한가요?
특:갑자기 2주 전쯤부터 [2주 전부터 확진자 급증 추세] 말라위의 코로나19 관련해서 확진자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어제는 말라위 현직 장관 2명을 포함해서 10명 이상의 사망자가 나왔고, 기존에 한동안 몇 개월 동안 0명, 많아야 10명 이내의 수준을 유지해오던 말라위의 상황에 비하면 갑자기 아주 심각해진 상황이기 때문에 [21일간 금식기도 선포한 대통령] 현직 대통령은 21일간의 금식기도를 선언하면서 최대한 빨리 코로나 관련해서 대책을 내놓겠다고 기자회견을 갖고 있고요,
말라위는 전 세계에서 소득이 가장 낮은 최빈국에 속한 나라이기 [‘최빈국 말라위’ 전면적 락다운 시 생계 어려움 우려] 때문에 전면적인 락다운을 할 경우 경제활동을 할 수 없어서 국민들이 락다운을 하게 되면 당장 생계가 어려워지고 굶어죽는 사람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예전에도 락다운을 한다고 할 때 데모를 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만약에 말라위에서 락다운을 다시 시행하고, 공항을 폐쇄한다던지 하면, 외부의 원조에 많은 의지를 하고 있는 말라위의 경제가 급격하게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고요.

[말라위의 예배 모습은?]
앵: 교회는 예배를 어떻게 드리고 있습니까?
특: 말라위는 한국처럼 비대면 예배를 드릴 수 있는 환경이 아닙니다.대부분의 사람들이 인터넷에 [인터넷 접속 어려워 비대면 예배 불가능] 접속할 수 있는 환경에 놓여있지 않고, 저희들이 사역하고 있는 지역은 시내에서도 꽤 떨어져 있는 시골 지역이기 때문에 핸드폰도 갖고 있지 않은 경우도 많고요.워낙에 비용이 비싸서 지불하기도 어려운데요. 예전에 부분 락다운을 했을 때 약 17주 정도를 [가정예배 순서지로 같은 시간에 집에서 예배] 가정예배 순서지를 만들어서 주일 오전에 성도들에게 배부를 해서 정해진 시간에 함께 각 가정에서 예배를 드리는 형식으로 진행을 했었고요. 100명 이하의 집회를 허가 받은 이후부터는 [야외에서 모여서 예배 드리기도] 저희가 모여서 야외에서 예배 드리고 있어요. 지금은 날씨가 더워지고 우기가 돼서 실내에서 거리를 두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예배를 드립니다.

[새 대통령 선출 이후 정치적 상황은?]
앵: 새 대통령 선출 이후 정치적으로는 안정이 됐나요
특: 재작년에 실시된 대통령 선거가 많은 부정의혹이 있었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데모도 하고요, 말라위에서 대법원과 헌재를 거쳐서 재선거를 치루도록 했고요. [지난해 5월 목사 출신 대통령 당선] 작년 2020년 5월엘 재선거를 통해서 현재 대통령이 당선이 됐습니다. 지금 대통령은 전직 목사님 출신이시고요, 말라위의 큰 교단의 교단장을 했던 분이셔서 많이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행정력 부족하다”는 부정적 평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던 것 만큼의 행정력 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있고요, 특별히 대통령이 되고 나서 [‘친인척 위주’의 내각 구성에 비판의 목소리도] 내각이 구성될 때 대통령과 부통령의 친인척 위주로 내각을 구성해서 더욱더 많은 비난을 받고 있었는데요, 이번 코로나 상황이 악화되면서 대통령 조차도 한동안 마스크를 잘 착용하지 않았던 모습들이 재조명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우려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도제목은?]
앵: 기도제목 전해주세요. 함께 기도하겠습니다.
특: 코로나19 상황이 말라위에서 잘 콘트롤 되고 나아질 수 있도록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에 대한 경각심 갖고 서로 배려하길]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이 없고, 이것을 마치 허구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이들에게 서로를 조금 더 배려하고, 자기 자신과 가족을 보호할 수 있도록 마스크 착용이나 거리두기 등을 잘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말라위 같은 최빈국의 경우에는 [NGO 철수 등으로 원조에 어려움 많아] 원조를 위해 많은 NGO가 들어와 있고, 선교사님들도 많이 들어와 계신데, 코로나로 인해서 너무 많은 제약이 있고, 또한 파견돼 있던 사람들조차도 많이 귀국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만큼 말라위 현지인들에게 도움이 잘 안 가고 있는 상황이고 선교사역에도 많은 지장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셔서 말라위를 위해 기도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앵: 네, 오늘 소식 전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함께 기도하겠습니다.
특: 네, 감사합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